섹션
중국

中 작년 경제성장률 6.1%…29년 만에 최저

중국이 작년 최고조에 달한 미중 무역전쟁 속에서도 당초 목표로 한 6% 초반대의 경제성장률을 지켜낸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전년 대비 2019년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6.1%..
수출

기재부 경기낙관론 여전 "조정국면"

정부가 최근 한국 경제 상황에 대해 "수출과 건설투자의 조정국면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기획재정부는 17일 내놓은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월호에서 서비스업 생산과 소비가 완만히 증가하는 가운데 설비투자도..
유가

국제유가, 미중 합의서명에 상승…WTI 1.2%↑

국제유가는 16일(현지시간) 하락 하루만에 올랐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배럴당 1.2%(0.71달러) 오른 58.5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한은, 금리 동결...'집값 자극' 가능성에 추가 인하 신중

한은, 금통위서 금리 동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6일 올해 첫 통화정책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1.25%로 동결했다. 지난해 11월에 이어 두 번째 금리 동결 결정이다. 앞서 금통위는 지난해 7월과 10월 기준금리를 0..
환율

원/달러 환율 소폭 하락...금통위 앞두고 관망세

원/달러 환율이 17일 오전 소폭 하락 출발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이날 오전 9시 17분 현재 전날보다 2.5원 내린 달러당 1,158.6원을 나타냈다. 1.1원 내린 1,160.0원에서 출발한 환..
증시

외국인, 작년 韓주식 9.2억달러 순매수

지난해 외국인이 한국 주식을 9억달러어치(약 1조원) 넘게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요 신흥국 중 한국처럼 증시 내 정보기술(IT) 비중이 높은 대만과 비교하면 10% 수준이다. 17일 유안타증권에 따르면 지..
홍남기

"미중 1단계 합의, 韓경제에 긍정적"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미·중 1단계 무역 합의 서명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체적으로는 긍정적인 요인이 크지 않을까 판단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성남시 중원구에 있는 바이..
방위비

美 국방부 "방위비 분담금, 韓 경제로 되돌아가“

미국 국방부는 16일(현지시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한국의 분담금이 한국 경제로 되돌아간다"며 증액 입장을 재확인했다. 조너선 호프먼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분담금 협상 관련 질문에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