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디지털

금소법 전면 시행…플랫폼·핀테크 서비스 중단·개편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이 6개월간의 계도 기간을 끝내고 25일부터 전면 시행된다. 금소법의 규제와 처벌 수위가 높아 금융권 일각에서는 영업 위축을 우려가 나온다. 특히 첫 제재 대상에 오르지 않기 위해 전면 시행 ..
방역

거리두기 단계 내주 발표 "확진자-위중증-치명률 고려"

정부는 내주에 발표할 예정인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방안을 신규 확진자 수뿐만 아니라 위중증률과 치명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것이라고 24일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
건물

3년 동안 이자도 못낸 한계기업 또 늘었다

우리나라 기업 가운데 약 15%는 이익으로 이자도 못 갚는 상태가 3년이나 지속된 '한계기업'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한계기업 비중이 전년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4일 공개한 '금융안정 상황' 보고서..
대출

비싼 집값에 빚내는 2030대, 전세대출 비중 가장 높아

2030대 청년층의 가계부채 증가율이 다른 연령층의 거의 두배 가량 빠르다는 분석이 나왔다. 청년층의 가계대출 중 전세자금 비중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젊은층의 주택 거래가 늘어나면서 주택담보대출..
거래소

가상자산 거래소 신고 오늘까지 마쳐야

오늘까지 금융당국에 신고하지 못한 가상자산사업자(가상화폐 거래소·지갑사업자 등)는 내일부터 영업을 중단해야 한다. 24일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따르면 가상화폐 관련 사업을 지속하려는 기존 사업자..
헝다

헝다 디폴트 위기 넘겼으나…국유화 수순 가나

중국 2위 부동산 개발 업체인 헝다(恒大·에버그란데)가 23일 채무불이행(디폴트) 위기를 가까스로 넘겼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헝다가 '기술적'으로 공식 디폴트가 나지 않게 관리했을 뿐이지 실제로는 디폴트에 한 걸음 ..
물가

8월 생산자물가 역대 최고. 10개월 연속 상승

지난달 생산자물가가 농산물과 공산품을 중심으로 오르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8월 생산자물가지수는 7월(110.28)보다 0.4% 높은 110.72(2015년 수준 100)로 집계됐다. 지..
아파트

3040대 무주택자, 대출 규제에 내 집 마련 어렵다

현재 무주택 상태인 30∼40대는 대출 규제 등으로 수도권에 주택을 매입에 필요한 자금이 부족해 내 집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23일 신용평가기관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주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