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출

수출 반등에 9월 경상흑자 2년만 최대

지난 9월 경상수지 흑자가 수출 반등에 힘입어 2년 만에 처음으로 100억 달러를 넘었다. 한국은행이 5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9월 경상수지는 10..
수출

9월 1∼20일 수출 3.6% 증가…일평균 기준 9.8%↓

반도체, 자동차 수출 반등으로 이달 들어 20일까지 수출금액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6% 증가했다. 조업일수 효과를 배제한 일평균 수출액은 –9.8%를 기록했다. 21일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20일 통관 기준..
홍남기

홍남기 "2025년까지 전통시장 500곳 온라인 배달체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방안’과 관련해 17일 "전통시장, 상점 등 소상공인 일터의 디지털화를 빠르게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2025년까지 온라인 배달체계..
증시

최저 코픽스에도…주담대 금리는 올랐다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석 달 째 0%대로 역대 최저 수준 기록했으나 주요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오히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저금리 기조 속에 ..
대출

1%대 신용대출 금리 사라진다…총량 조절 나선 은행권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한 신용대출이 잠재적 금융 위험 요소로 지목되면서 은행권이 대출총량과 속도 조절에 나섰다. 은행권은 우대금리 폭을 줄이고 전체 신용대출 금리를 높였다. 최고 200%에 이르던 일부 전문직의 연 ..
공항

한경연 "외국인 관광객 줄자 일자리 12만개 증발 추산“

코로나19 사태로 외국인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3∼6월에 일자리가 약 12만개 줄어든 효과가 났다는 분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3∼6월 통계를 바탕으로 관광산업 일자리 사정을 분석한 결과 취..
수출

8월 수출물가 4개월 만에 하락…반도체 부진 영향

8월 수출물가가 4개월 만에 하락했다. 국제유가, 원자재 가격이 소폭 상승한 가운데 반도체 가격과 환율이 떨어지면서 수출 물가에 영향을 미쳤다. 한국은행이 15일 발표한 수출입물가지수 통계에 따르면 8월 수출물가 ..
경기회복

올해 역성장 기정사실화…속보지표 ‘뒷걸음’

정부가 최근 역성장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올해 경제 성장률을 수정하지는 않았으나 경기 'V자 반등'이 사실상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1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그동안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서라도 역성장을 방어하..
채용

지난달 구직단념자 68만 명…절반이 2030

지난달 구직단념자가 68만여 명으로 통계 작성 이래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구직단념자 중 절반은 20·30대 청년 세대인 것으로 나타나 청년층의 고용 쇼크가 우려된다. 구직단념자는 취업 희망도, 취업 가능성도 ..
GS프레시몰에서 판매하는 네이버푸드윈도 명예의전당 상품 2종 이미지

농산물 사는 기업들…지역축제 막힌 농가에 기대감

지역 농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지역축제가 막히면서 농수산물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업들이 농산물을 사서 자사 플랫폼을 이용해 판매에 나섬에 따라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