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대출

개인신용평가 등급제서 점수제로…대출 문턱 낮아지나

내년부터 모든 금융권에서 개인신용평가 제도가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개편된다. 신용점수제로 바꾸면 신용등급제 체제에서 지적되어 온 대출 문턱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
기업경기실사지수

7월 기업체감경기 개선…한은 “회복세 탔다”

7월 기업심리가 전달보다 개선됐다. 3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7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전체 산업의 업황 BSI는 60으로, 한 달 전보다 4포인트 올라 3개월 연속 상승했다. 난해 3월..
홍천 찰옥수수축제 홍보 [홍천군 제공

시골장터에서도 비대면 결제...지자체가 앞장 선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어려움을 겪자 지자체들이 비대면 결제 증가세를 주목해 드라이브 스루 형태의 장터를 선보이고 있다. 코로나19로 판로가 막힌 지역민들에게는 판매 기회를 주면서 대면 ..
체강겸기

얼어붙은 제조업 체감경기…경기회복도 불투명

국내 제조업계가 체감하는 경제 상황이 부정적이고 경기회복도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29일 기업경기실사지수(Business Survey Index) 조사 결과 8월 ..
소비자원

항공권·숙박 예매 싼 게 비지떡...해외 사이트 '주의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닫혔던 국제선 노선들이 속속 재개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저렴한 가격을 보고 해외 사이트에서 항공권 예매를 했다가 피해를 본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29일 한국소비자원이 최..
소득 수준에 따른 가계부담 의료비 추이 [건강보험공단 제공

의료비 비출, 고소득가구와 장애인 가구가 더 많았다

우리나라 가구가 건강보험공단 부담 비용을 제외한 직접 부담 의료비가 고소득일수록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장애인 가구 또한 비장애인 가구보다 높은 의료비 부담을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기업

글로벌 경제 경색 우려에 기업 유동성 급증

저금리 등가 맞물려 불어난 시중 유동성의 60% 이상이 기업에 흘러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태로 대내외 경제 여건이 악화되면서 자금경색을 우려한 기업들이 유동성 자금 확보에 나서면서 기업대출이 지난해보..
소상공인

소상공인·전통시장 체감경기 다시 ‘뚝’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체감경기지수(BSI)가 지난달 다시 하락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긴급재난지원금과 온라인상품권 등의 효과도 소진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