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임금

기업 64% "내년 연봉 인상할 것"…인상률은 5%

내년 국내 기업의 64%가 직원들의 연봉을 올려줄 것이란 조사가 나왔다. 4일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기업 483개사를 대상으로 내년 연봉 인상 계획을 조사한 결과 64%(309개사)가 '인상할 계획'이..
겸기침체에 급하지 않은 씀씀이부터 줄여…소비둔화 현상

얇아진 지갑에 의류·오락 소비↓...소비둔화 현상

지난 여름 소비자들이 옷값과 여행비 씀씀이를 크게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침체에 당장 급하지 않은 지출부터 먼저 줄이는 소비둔화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4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
홍남기

홍남기, ”한류 5대 유망 식품 육성할 것“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한류 5대 유망 식품 산업을 육성해 2030년까지 산업 규모를 24조9천억원으로 2배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혁신성장 전략회의 겸..
美재무부, 韓성장 전망 악화 거론...재정정책 권고

블룸버그 "文정부 부동산 정책이 韓성장률 압박“

미국의 경제전문 매체인 블룸버그 통신은 3일 '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한국의 성장을 짓누른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에 취임하면서 고삐 풀린 주택 가격 상승을 억제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그 ..
디플레이터

GDP 물가 마이너스 1.6%...”D공포 대비해야“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가 2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데 이어 한국의 전체 최종생산물의 가격 수준을 나타내는 GDP물가까지 역대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하락하면서 경기침체 속 물가하락(Depression)..
1월 1~20일 수출 0.2% 감소...반도체 늘고 승용차·선박 줄어

S&P, 韓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 1.9% 예상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올해 1.9%, 내년 2.1%로 제시했다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올해 바닥을 찍고 반등하겠으나 회복 속도가 매우 더딜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이싱피싱

공공기관·은행 사칭 대출문자 주의

금융감독원은 최근 급격히 늘어난 공공기관·은행 사칭 불법 대출 문자메시지에 대해 3일 소비자경보(주의)를 발령했다. 올해 들어 11월까지 접수된 불법 금융 광고 제보 160건 가운데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제보는 32..
취업

청년 구직난에 취업후 상환 학자금 체납률도 증가

청년층의 취업난이 이어지면서 취직 후 갚기로 약속한 학자금을 제때 상환하지 못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청년층(15∼29세)의 체감실업률(고용보조지표3)은 22.8%로 2015년 통계 작성 이후..
직장인

직장인 73%, 올해 연차휴가 다 소진 못해

올해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지만, 직장인의 73%는 연차휴가를 모두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3일 직장인 1천451명을 대상으로 올해 연차휴가 사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모두 사용했다'고..
3분기 성장률 0.4%...GDP 디플레이션 외환위기 이후 20년만에 최저

3분기 韓성장률 0.4%...GDP 물가 20년만에 최저

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0.4%로 잠정 집계됐다. 국민경제 전반의 물가 수준을 뜻하는 GDP 디플레이터 상승률은 외환위기 이후 20년 만에 가장 낮았다. 한국은행이 3일 발표한 '3분기 국민소득' 잠정..
내년 한국 경제 키워드 '오리무중'&'고군분투'로 예상

내년 수출, 일부 품목 반등에도 하방요인 많아

내년 수출은 일부 품목이 반등할 징후가 있으나 반도체 공급 과잉, 주력 산업의 회복 지원, 대내외 및 정책 리스크 등 여러 하방 요인이 많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호원 서울대 교수는 오는 3일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근원물가 최저,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감소..."디플레이션 진입 경계해야"

근원물가 20년 만에 최저...경기침체에 수요 감소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4개월 만에 상승세로 전환했지만, 근원물가는 20년 만에 최저 수준에 머물러 우리 경제 수요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경제전문가들은 경기 침체 속에서 수요측 인플레이션 압력이 약한 데..
신분증

위·변조 방지기능 강화한 주민등록증 도입

행정안전부는 보안요소를 추가한 주민등록증을 내년 1월1일부터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새로 도입되는 주민등록증은 현재의 디자인을 유지하되 내구성을 높이고 위·변조 방지기능을 강화했다. 이번에 바뀌는 주민등록증은 우선..
신용회복의

신용회복위 스마트폰 앱 출시…최대300만원까지 대출

신용회복위원회는 2일 간편대출 신청이 가능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했다고 이날 밝혔다. 간편대출을 희망하는 경우 앱을 통해 신청하면, 신청 당일 자동심사 후 대출금을 받을 수 있다. 앱을 통한 간편대출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