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은행권

코로나19에 긴급유동성 풀었는데…예금 109조 폭증

올해 상반기 은행권의 수신이 사상 최대 규모로 늘었다. 위기 상황에서 정부가 초유의 통화·재정정책을 쏟아냈는데 이 자금 중 상당 부분이 은행 금고로 다시 흘러 들어갔다는 의미다. 정부·중앙은행 입장에선 이런 상황이 ..
전셋값변동률

전세값 오른다고 전망한 한은, “상승요인이 우세”

한국은행은 향후 주택 매매 가격은 다소 진정되겠지만 전셋값의 경우 오히려 더 오를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26일 국회 기획재정위 소속 유경준 의원(미래통합당)이 한은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은은 '주택 매..
지디피

현대硏 "하반기 韓경제 장기간 느린 회복 예상“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하반기 한국 경제가 눈에 띄는 'V자' 반등이 아니라 장기간 느린 회복 경로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고 26일 진단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날 펴낸 '2020년 상반기 국내총생산(GDP)에 나타..
주류

조리용 맛술에서 주세 빠진다…가격 떨어지나

음식 조리에 첨가하는 조미용주류를 주세법상 과세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하면서 맛술의 소비자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예상된다. 24일 기획재정부가 소개한 국민생활 및 기업 밀착형 세법개정 사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음식 조리..
세법개정안

[종합] 꼭 알아둬야 할 '2020세법개정안'

정부가 최근 소득세 최고세율을 45% 인상, 고가·다주택자를 대상으로 종부세 강화 등을 담은 ’2020 세법개정안‘을 발표했다. 종부세, 소득세 등을 내는 납세자라면 꼭 알아둬야 할 내용을 정리했다. 정부가 종합..
설문조사

코로나 이후 넷플릭스·쇼핑에 입문한 50대 늘어

코로나19 이후 넷플릭스와 인터넷 쇼핑에 대거 입문한 50세 이상 세대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24일 라이나생명보험 사회공헌재단 라이나전성기재단에 따르면 50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조사에서 '코..
홍남기

홍남기 "30조+α 규모 민자사업 추진”

정부가 30조원 이상 규모의 민자 사업 활성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겸 제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이미 발표한 10조원 민자 프로젝트에 ..
경기 회복세

2분기 순수출 타격, 금융위기 보다 컸다

정부는 순수출이 2분기 성장률을 크게 끌어내렸으나 경제성장을 제약한 요인이 해소될 경우 3분기부터 경기가 상당히 반등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23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주재로 11차 비상경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