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취업

한경연 “성장률 1%P 떨어지면 취업자 45만명 감소”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 하락하면 취업자 수가 45만1천 명 줄어든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금융위기 후 성장률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8일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공적마스크 판매 다음 달 종료

공적 마스크 판매가 다음 달 종료한다. 마스크 품절사태에 공적마스크 등을 공급하기 위해 마련된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 고시' 시행기간은 6월 30일까지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6월 말 종료 예정인 공적마스..
창업

1분기 창업 늘었는데…부동산업 창업이 44.3%

올해 1분기 창업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었으며, 특히 고용 창출 효과가 큰 법인창업과 기술창업이 증가세를 유지했다. 개인 창업은 45.7% 늘었으나, 부동산업 제외 시 오히려 1.3%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부..
출산율

인구감소 본격화 전망…출산율 하락은 계속될 듯

올해 3월까지 5개월 연속 국내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인구 감소 추세가 앞으로 계속될 거라는 전망이 나왔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27일 "저출산 현상이 고착되고 장기화하면서 5개월 연속 인구의 자연감..
예금

4월 예금·대출 평균금리 또 역대 최저

지난 4월 은행권 신규 예금과 대출 평균금리가 두 달 연속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기업대출 금리는 떨어졌으나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승으로 가계대출 금리는 올랐다. 27일 한국은행이 집계한 2020년 4월 중 금융기관 ..
출산

1분기 출산율 0.90명으로 하락…5개월째 인구 자연감소

올해 1분기 출생아 수가 1분기 기준 역대 최소인 7만명대로 떨어지면서 합계출산율이 0.90명으로 내려왔다. 사망자 수는 5년 만에 최대를 기록하면서 우리나라 인구는 사상 처음으로 5개월째 자연감소 기록을 갈아치웠다..
가게

소상공인·전통시장 매출 감소세 둔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매출액 감소 둔화세가 뚜렷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별로는 대구·경북 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의 매출액 감소율이 하락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