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출

8월 경상흑자 66억 달러…4개월 연속 흑자

코로나19 여파로 수입과 해외여행 등이 줄면서 경상수지가 4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수출보다 수입이 보다 큰 폭으로 줄어든 ‘불황형 흑자’인 셈이다.한국..
상속

개인연금도 상속…'잠자는 500억' 주인 직접 찾아준다

사망한 가족으로부터 물려받을 개인연금이 있는데도 수령하지 않았을 경우 금융당국으로부터 해당 정보를 직접 안내받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21일 개인연금과 관련해 상속인이 미수령한 연금을 직접 찾아주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
토지

지난해 토지자산, GDP의 4.6배 ‘역대 최대’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내 토지 자산의 배율이 4.6배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체 토지 자산 가운데 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는 집값 상승의 영향으로 해석된다. 한국은행과 통계청..
고용노동부

정부 ”전 국민 고용보험 2025년에 완성할 것“

정부가 추진 중인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가 2025년에 완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중 '안전망 강화' 분야에 관한 브리핑을 열어 "2025..
홍남기

정부 "수도권 주택 공급대책 조속히 마련“

정부가 수도권 주택 공급대책을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내놓기로 했다. 정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국토교통부 장..
세금폭탄

서울서 재산세 30% 오른 가구, 3년전보다 14배 늘어

서울에서 공시가격 6억 원을 초과하는 주택을 보유해 재산세 상승폭이 상한까지 오른 가구가 58만 가구에 육박했다. 이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집값 상승에 따라 공시가격이 인상되면서 재산세를 상한선까지 낸 가구가 1..
부채

韓가계 빚 GDP 대비 세계 최대…부채비율 97.9%

우리나라의 가계 빚(부채)이 전체 경제 규모를 고려할 때 세계 약 40개 주요 국가 가운데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사태 이후로 가계와 기업의 빚이 불어나는 속도 역시 세계 3위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