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출

8월 경상흑자 66억 달러…4개월 연속 흑자

코로나19 여파로 수입과 해외여행 등이 줄면서 경상수지가 4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수출보다 수입이 보다 큰 폭으로 줄어든 ‘불황형 흑자’인 셈이다.한국..
이주열

한은 기준금리 0.5% 동결…부동산 불안 등 고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현재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16일 결정했다. 기준금리 동결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기준금리(3월 0.00∼0.25%로 인하)와 격차는 0.25∼0.5%..
국가채무

한경연 "공무원 1% 늘면 실업률 2.1% 오른다“

국가공무원 수가 1% 늘어나면 실업률은 약 2.1% 증가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의 조경엽 경제연구실장은 15일 한경연이 주최한 '포스트 코로나, 경제·사회의 변화 전망' 세..
한국판뉴딜

행안부·지자체 '뉴딜' 사업 대부분 재탕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맞춰 행정안전부가 부처 소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에 대해 대부분 이미 추진 중인 정책의 '재탕'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행안부는 15일 합동브리핑과 ..
기재부

기재차관 "제조업 원상회복 시간 걸릴 것“

정부가 코로나19 사태가 단기간에 끝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대응전략을 재편하고 있다. 고용시장은 4월 이후 조금씩 회복되는 것으로 보는 한편, 제조업 등이 추가 악화하고 있어 원상복원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
통화량

5월 시중에 풀린 돈 35조…가계·기업 대출 증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악화로 기업과 가계 등이 대출을 통해 자금 확보에 나서면서 시중 통화량이 또 한 달 사이 역대 최대 폭으로 늘어났다. 한국은행이 15일 공개한 '5월 중 통화 및 유동성' 통계에 따르면 ..
최저임금

성인 58.8%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률에 '찬성’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률이 역대 최저인 1.5%로 결정된 데 대해 성인 5명 중 3명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중년 구직자나 아르바이트생들이 직장인, 자영업자보다 이번 결정을 더 반긴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
동행세일

동행세일 비대면 매출 259억원…전통시장 매출 10.7%↑

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 이뤄진 비대면 매출이 259억4천만원 규모로 집계됐다. 전통시장 매출액 역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밝혔다. 중기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동행세일 결산 브리핑을..
홍남기

홍남기 "제조업 고용 감소폭 확대 걱정“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제조업 고용 감소 폭이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이 걱정스럽다"며 "다른 연령층에 비해 코로나19 영향을 크게 받은 청년층의 고용 회복이 더딘 점도 마음 아프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