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출

수출 반등에 9월 경상흑자 2년만 최대

지난 9월 경상수지 흑자가 수출 반등에 힘입어 2년 만에 처음으로 100억 달러를 넘었다. 한국은행이 5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9월 경상수지는 10..
물가

농산물가격 고공행진…생산자물가 4개월 연속 상승

생산자물가가 9월까지 4개월 연속 상승했다. 장마와 태풍으로 급등한 농산물가격이 명절 수요 등으로 크게 오르면서 농림수산품 지수가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21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9월 생산자물가지수는 103.35(..
수출

10월 1∼20일 수출 5.8% 감소…반도체 12%↑

10월 들어 20일까지 수출금액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5.8% 감소했다. 21일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20일 통관 기준 잠정 수출액은 252억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5.8%(15.6억달러) 줄었다. 이 기간 조..
대출

‘돌지 않는 돈’…요구불예금 회전율 35년만에 최저

가계나 기업이 은행에서 쉽게 꺼내쓸 수 있는 예금의 인출 빈도가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불확실성이 커지자 경제주체(기업·개인)이 돈을 은행에 묶어두는 추세가 늘어난 영향으로 해석된다...
(사진=청와대)

문대통령 "경제반등 골든타임…소비쿠폰 지급 재개“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경제가 살아나야 고용의 어려움도 해결된다"며 "지금이 바로 경제 반등의 골든타임"이라며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범정부적 노력을 배가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커머스

정부, 해외직구 연간 면세한도 설정 검토

이르면 2022년부터 국내 소비자가 해외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할 때 연간 면세 한도가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관세청이 제기한 면세 한도 설정 필요성에 일정 부분 공감하고 관련 건의를..
수출 회복에 소비도 반등… 회복 조짐' 정부 경기 인식 긍정적 전환

정부 "코로나 재확산에 내수·고용 회복 제약“

정부가 코로나19 재확산에 내수·고용 회복세가 제약을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기획재정부는 16일 발간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0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완만한 수출 회복 흐름이 이어지고 있으나 8월 중순 ..
한국은행

이주열 "자산시장 자금 흐름·가계부채 증가세 주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산시장 자금 흐름과 가계부채 증가세 등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한은은 국내 경제의 회복을 뒷받침하고자 통화정책을 완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