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유엔 안보리, 북한 미사일 도발 긴급회의

[사설] 한국안보, 다른 나라에 기댈 수 없다

이번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안을 보면서 우리가 다시 한 번 깨닫게 된 것은 우리나라의 안전보장은 결코 다른 나라에 맡길 수 없다는 것이다. 어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통과시킨 대북제재결의안 2375호는 일견 그럴듯하게..
헌법재판소

[사설] 김이수 헌재소장 인준안 부결, 협치가 멀어 진다

상당히 오랜 기간을 끌어왔던 김이수 헌재소장 인준안이 국회에서 부결되고 말았다. 국회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이 무기명투표로 표결된 결과 찬성과 반대가 각각145표로 나타나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김이수후보에..

[사설] 자유한국당 국회등원, 그나마 다행이다

지금 우리나라는 안보위기와 더불어 경제적 어려움도 예사롭지 않다. 그런데 자유한국당은 정부의 언론장악의도를 견제한다고 행서 정기국회를 보이콧하고 거리로 나서 장외투쟁을 벌여왔다. 그러다가 오늘 부터 장외투쟁을 중단하..
사드

[사설] 사드배치 후 수도권방어는 어떻게 할 것인가?

우여곡절 끝에 어제 경북 성주군 롯데골프장부지에 사드배치를 완료하였다. 성주군민들로부터 완전한 동의를 받지 못한 것이 아쉽고, 일부 주민들의 반발과 약간의 부상이 발생하였지만 4개의 사드 추가배치가 무난히 종료되었다..

[사설] 잔혹한 청소년 범죄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

부산에서 발생한 피투성이 여학생 집단폭행사건은 우리사회의 청소년 범죄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드러내어 주고 있다. 폭행당한 여학생이 피투성이가 되어 꿇어 앉아 있는 사건을 본 국민들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어떻게 학생..
김정은 미사일

[사설] 핵위협에는 ‘공포의 균형’전략이 답이다

북한은 수소폭탄을 만드는 6차 핵실험에 이어 다시 9월 9일 경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북한의 발표나 미국, 중국 등의 핵보유국 추정에 의하면 북한은 사실상 핵개발이..
북핵 북한 미사일

[사설] 북한의 6차 핵실험은 레드라인을 넘었다

9월 첫 주말 함경북도 길주군 통계리 지하 핵실험장에서 6차 핵실험을 감행하였다. 이는 지난해 9월 5일감행한 5차 핵실험이후 약 1년 만에 실시된 것이다. 북한 핵무기연구소는 핵실험 후 세 시간 뒤 발표한 성명에서..

[사설] 미사일 발사는 중단되지 않는다

북한 미사일
북한은 오늘 아침에도 대륙간탄도 미사일을 발사했다. 일본 혹카이도 상공을 지나 태평양에 덜어졌다고 한다. 워낙 자주 미사일을 쏘아 되니 미사일발사 소식을 들어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