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칼럼] 속도의 경쟁

현대사회의 특징은 변화의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는 것이다. 기술이 변하고 생활도구가 변하고 사고방식이 변하고 인간들의 삶이 변한다. 변화를 주도하면 생존과 번영을 구가하며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는 경우 쇠퇴하고..

[세무 칼럼] 명의신탁 증여의제

주식회사의 구성원은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입니다. 그리고 주주는 본인의 지분비율만큼 경영에 참여하면서 사업 성과에 따라 배당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중소기업들의 주주구성을 보면 주식의 실소유자는 대표이사이지만..
문재인 대통령

[사설] 간접민주주의로 우리정치가 낙오했는가?

문재인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된 20일 대국민보고회에서 간접민주주의가 우리정치를 낙오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는“이제 국민들은 주권자로서 평소 정치를 그냥 구경만 하고 있다가 선거 때 한 표를 행사하는 이..

[칼럼] 문대통령, 기자회견다운 기자회견을 했다

문재인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이하여 청와대에서 약 65분에 걸쳐 기자회견을 하였다. 그 내용은 차치하고서라도 기자 250명 앞에서 ‘각본 없는’기자회견을 한 것이 돋보였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은 미리..
닭 계란

[사설] 살충제계란대책, 또 실기하는 것 아닌가?

유럽 각 국에서 살충제계란으로 정부들이 대응에 나서고 있을 때 이런 문제는 남의 일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국내산계란에서도 살충제성분이 검출되고 이에 따라 전국 대형마트에서는 계란판매가 중단되는 사태가..
  문재인 대통령

[사설] 대통령은 넓게 보고 멀리 보아야 한다

대통령이 가진 권력을 흔히 대권이라고 한다. 대권을 가진 자를 전제군주국가에서는 천자라고 하였고 천자는 하늘이 내린다고 하였다. 대권은 그만큼 거대한 권력임과 동시에 신성하고 고귀한 권력이라는 뜻이 함축되어 있는 것..

[칼럼] 안보문제가 경제를 흔들기 시작한다

최근의 북한과 미국의 말폭탄은 한국경제를 흔들기 시작했다. 북한과 미국이 선전포고에 가가운 고강도 위협적 발언을 쏟아내자 한국의 주가는 떨어지고 한국 돈의 가치 또한 덩달아 떨어지기 시작했다. 이는 중국이 사드보복으..
문재인 의료

[사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취지는 좋다

문재인 대통령은 아파도 돈이 없어 치료받지 못하는 사람이 없도록 “의료안전망을 촘촘하게 짜겠다”고 말했다. 어제 오후 강남 성모병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문대통령은 “새정부는 건강보험 하나로 큰 걱정없이 치료받고 건강을..
북한 미사일

[사설] 미국과 북한의 위기고조전략에 대한 우리의 대응

북한이 서울을 불바다로 만들고 미국령 공군기지 괌도를 공격하겠다고 하자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화염과 분노가 준비되어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핵개발과 미국본토를 겨냥할 수 있는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개발로 이제..
송선호 세무사

[세무 칼럼] 유족 보상 플랜, 이것은 확인하자

사업을 영위하는 사장님들은 ‘CEO 플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CEO 플랜’이란 보험이나 펀드 등을 통하여 경영의 비상상황을 미리 대비하는 것으로서 경영에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기에 금융업 등의 영..

[칼럼] 새 정부 조세정책의 대전환

내년부터 소득세 법정최고세율이 42%, 법인세 최고세율이 25%로 상향조정된다. 세율이 가가 2%, 3%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소득세율은 20년 만에 올리는 것이고, 법인세율은 이명박정부 당시 내렸던 세율을 9년 ..

[사설] 한국이 외교가에서 따돌림 받아서는 안 된다

최근 북한이 대륙간타도미사일을 연거푸 발사하면서 국제사회는 바짝 긴장을 하고 있다. 그리고 국가 간 동맹과 결속이 더욱 강화되어 가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대륙간탄도미사일의 2차 발사를 통하여 일본은 말할 것도 없고..
수도권 부동산

[사설] 부동산투기 근절 대책 제대로 마련해야

6.19부동산대책에도 불구하고 강남을 중심으로 또다시 부동산시장이 과열되고 있다. 재건축아파트를 중심으로 1억 내지 2억이 금방 오르고 이에 따라 기존주택의 가격도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보면 지난 노무현정부..

[칼럼] 속도의 경쟁

현대사회의 특징은 변화의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는 것이다. 기술이 변하고 생활도구가 변하고 사고방식이 변하고 인간들의 삶이 변한다. 변화를 주도하면 생존과 번영을..

[세무 칼럼] 명의신탁 증여의제

주식회사의 구성원은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입니다. 그리고 주주는 본인의 지분비율만큼 경영에 참여하면서 사업 성과에 따라 배당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중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