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칼럼] 트럼프가 붙인 김정은 호칭

사람에게 붙이는 호칭은 그 사람의 신분과 지위를 나타내고, 때로는 그 사람에 대한 사회적 평가를 드러내기도 한다. 또한 호칭을 부치고 부르는 사람의 상대방에 대한 인식과 평가의 잣대가 되기도 한다. 김정은의 공..
투표

[사설] 사전투표 실시, 주권자답게 한 표를 찍자

오늘과 내일 사전투표를 실시한다. 드디어 차기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시작된 셈이다. 누구를 선택할지 결정한 유권자도 있고 아직 어떤 사람에게 투표할지 결정하지 못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물론 마음에 드는 후보가 없어..

[사설] 깜깜이 대선, 유권자는 냉정해야 한다

공직선거법상 내일부터 9일 오후 8시까지는 여론조사결과를 발표할 수 없다. 따라서 6일간 선거에 관한 여론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유권자들은 투표장으로 나가야 한다. 이른바 깜깜이 선거를 해..

[사설] 트럼프의 북핵전략에 대한 남북의 대응

북한의 핵문제에 대하여 강경 일변도의 전략을 구사하던 미국이 이번에 돌연 강경대응전략과 동시에 협상의 여지를 남겨두는 전략을 동시에 표방하였다. 틸러슨 국무장관과 매티스 국방장관 등은 그제 합동성명서를 통하여 “트럼..

[사설] 사드 전격 배치, 지혜로운 사후관리가 필요하다

주한미군이 어제 새벽 성주골프장에 사드핵심장비를 전격 반입하였다. 지난달 6일 오산공군기지에 핵심장비가 도착한 지 51일만이고 사드부지공여절차를 마친 지 6일만의 일이다. 그동안 사드배치에 대하여는 여야 정치권은 물..

[칼럼] 돼지흥분제와 상황윤리

근래 대선에 참여하여 열심히 운동을 하고 있는 후보 중 한 사람이 괴이한 소문에 휩싸여 무척 곤혹스런 상황에 빠져 있다.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던 돼지 흥분제 사건이 바로 그것이다. 모 정당의 후보가 대학시절 같이 ..

[칼럼] 차기대통령의 주요 4대 정책과제

요즈음 차기대통령이 되기 위한 대선후보들의 선거운동이 한참 벌어지고 있다. 선거벽보에는 무려 15명이나 되는 후보들이 등장하여 국민들을 의아스럽게 하고 있다. 이들이 과연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될 만한 사람들인가? 적..

[사설] 대선 TV토론, 과거보다 미래가 중요하다

어제 저녁 대선후보들의 3차 TV토론이 끝났다. 사전 준비한 원고 없이 스탠딩형식으로 전개되는 토론으로서는 두 번째 토론이라 국민들은 적지 않은 관심을 가지고 토론을 지켜보았다. 대통령으로서 누가 적격자인지 고를 수..

[사설] 180억 기부금에 140억 세금을 매기다니

조세는 법에 따라 매긴다는 것이 조세법률주의이다. 그리고 세금을 매기는 법과 행정은 합리성과 형평성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 징세사실이 2002년 발생하였다. 180억 원을 장학재..

[사설] 복지포퓰리즘을 경계한다

선거 때마다 등장하는 것이 포퓰리즘이다. 국민의 입맛에 맞는 서비스나 삶의 풍요를 기약하는 복지에 관련된 정책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도 이런 풍조는 예외가 아니가. 아직 정책발표나 선거공약이 다 나온 ..

[칼럼] 인공지능비서의 출현

과학기술의 발달은 우리 생활을 무척 편리하게 그리고 풍요롭게 만든다. 산업혁명과 정보통신혁명은 인간들의 생활방식을 바꾸고 경제활동과 생산성에 엄청난 충격을 주어 왔다. 스마트폰은 그 중에서도 최근 우리의 삶을 가장 ..

[사설] 대권후보들은 권력의 시작과 끝을 잘 살펴보라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면서 정치적 동물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리를 지어 살면서 동시에 본능적으로 권력을 추구한다. 4월 17일 어제는 한국정치사에서 묘한 사건이 얽힌 날이다. 바로 전 대통령인 박근혜가 피고로 기소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