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대선후보 TV토론회

[사설] 대선후보 TV토론을 통해 알 수 있는 것

대선이 다가오는 가운데 어제 처음으로 각 정당의 대선후보 5명의 합동토론회가 150분간 개최되었다. 자신의 소신과 정견을 말하면서 다른 후보의 허점을 드러내기 위하여 공격과 방어로 진행되는 토론회인지라 많은 국민들의..

[사설] 우리나라의 안보주체는 한국이 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지금 4대 위기에 직면하여 있다. 경제성장의 위기, 소득배분의 위기, 국민통합의 위기, 그리고 국가안보의 위기가 그것이다. 다음 달 들어서는 새 정부가 이런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하여 성과를..

[칼럼] 협치(governance)의 성공조건

지금은 정치의 계절이다.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기간이라 대통령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다섯 정당의 대통령후보가 나름대로 선거공약과 그럴듯한 공공정책을 내어 놓으며 득표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친환경 자동차 스티커 배부·수도권 광역버스 CNG 전환

[사설] 미세먼지 원인 밝히고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라

서울의 공기는 말이 아니다. 전세계 도시 중에서도 가장 나쁜 편에 속한다. 봄철 미세먼지로 인하여 인도의 뉴델리가 공기가 가장 나쁘고 그 다음이 서울이라고 한다. 이런 보도를 보고 나서야 앞이 잘 보이지 않고 눈이 ..
-

[사설] 홍준표, 사퇴꼼수 쓰고 감히 대통령되려고 하나?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어제 밤 지사직을 사퇴했다. 자유한국당 후보로 결정된 이후 10일만에 그는 공직을 사퇴했다. 순리대로 하자면 정당경선에서 후보로 확정되면 바로 공직을 사퇴하고 선거운동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런데..
대선후보

[사설] 대선후보 검증, 철저히 해야 한다

각 정당의 대선후보가 결정되고 김종인씨가 출마선언을 하여 현재 6명의 대선후보들이 등장하였다. 현재로서 문재인과 안철수의 양강 구도가 잡히기 시작하였지만 이들 6명은 모두 승리를 기원하며 나름대로 선거운동을 하게 될..

[칼럼] 롯데월드타워 555M의 위용과 미학

지난 2일 저녁 잠실의 밤하늘은 황홀하리만치 아름다웠다. 123층 555m의 초고층건물은 총천연색의 찬란한 빛의 향연을 펼쳤고 많은 서울시민들은 그 향연을 가슴 뿌듯하게 바라 볼 수 있었다. 이 건물은 우리나라..

[사설] 대선후보들의 등장과 본격적 선거전의 개막

어제까지 각 정당의 대선후보들이 결정되었거나 사실상 확정되었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 당, 바른 정당, 정의당 등 다섯 정당에서 한 사람씩 후보가 등장하여 5파전으로 5월 대선레이스가 출발하게 된 것이다..

[사설] 교수가 대학생까지 동원하는 불법 선거운동

대선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불법적이고 비합리적인 선거운동이 나타나고 있다. 심지어 대학교수가 자기학교 학생들을 대거 대통령선거운동에 동원하여 어처구니없는 결과를 초래하여 사태가 심각해지는 양상도 등장하고 있다...

[칼럼] 협치(governance)의 성공조건

지금은 정치의 계절이다.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기간이라 대통령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다섯 정당의 대통령후보가 나름대로 선거공약과 그럴듯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