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칼럼] 법정 근로시간단축의 빛과 그늘

국회에서는 모처럼 여야가 합의를 한 정책이 있었다. 바로 법정근로시간 단축이다. 주당 근로시간을 현재의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하자는 의견에 일치를 본 것이..

[칼럼] 대우조선구조조정 딜레마의 해결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위기문제가 다시 발생하였다. 2015년 최경환 경제부총리시절 서별관회의에서 4조 2,000억원의 국고투입을 결정하여 위기를 넘긴 후 2년도 되..

[칼럼] 법정 근로시간단축의 빛과 그늘

국회에서는 모처럼 여야가 합의를 한 정책이 있었다. 바로 법정근로시간 단축이다. 주당 근로시간을 현재의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하자는 의견에 일치를 본 것이다. 이런 정책대안이 목표로 하는 것은 근로시간을 단축..

[칼럼] 대우조선구조조정 딜레마의 해결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위기문제가 다시 발생하였다. 2015년 최경환 경제부총리시절 서별관회의에서 4조 2,000억원의 국고투입을 결정하여 위기를 넘긴 후 2년도 되지 않아 또다시 4,5조원의 국고투입이 필요하다는 주장..

[사설] 정치판 폴리페서를 경계한다

대선이 본격화 되면서 각 진영에 세를 불리는 작업이 한참 이루어지고 있다. 몰려드는 사람들 중에서 가장 이목을 끄는 것은 바로 교수들이다. 교수들을 선거진영에서 영입하는 것은 유권자들에게 관심을 끌만한 정책을 발굴하..
박근혜 청와대

[칼럼]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우리나라의 큰 정치적 과제요, 모든 국민의 관심사였던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은 헌법재판관 8인 전원 인용결정으로 끝나고 대통령직에서 파면되었다. 이로써 대통령탄핵 문제는 지나간 일이 되었다. 그런데 아직 ..

[칼럼] 한국경제위기론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경제위기론이 여기 저기서 제기되고 있다. 한국경제학회에서는 며칠전 한국경제가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보고 “한국경제위기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아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금융계 ..

[칼럼] 정치발전의 5대위기와 대선

정치발전과정에는 다섯 가지 위기가 도래한다는 정치이론이 있다. 이른바 5대 위기설이다. 정체성의 위기, 정통성의 위기, 통합의 위기, 배분의 위기, 침투의 위기가 그것이다. 국가와 국민이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
박근혜 탄핵 헌재

[사설] 박대통령 파면, 이제 새로이 출발하자

헌재는 재판관 8명 전원 일치로 박대통령에 대한 파면을 선고하였다. 박대통령은 최순실 국정농단과 사익추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중대한 법위반을 하였고, 대국민 담화에서 검참과 특검의 수사를 성실하게 수용하겠다는 약속..

[칼럼] 난초의 향기

아침 테라스 문을 여니 상큼한 향기가 코를 찌른다. 가만이 살펴보니 10여개의 난초 중 세 개가 목을 쭉 빼고 꽃을 피웠다. 좀처럼 꽃을 피우지 않는 것이 동양란의 특징이고 꽃을 피워도 수수하여 눈에 짤 띄지 않는 ..

[칼럼] 사드배치와 한반도 방어전략

지난 6일 오후 10시 미국 수송기 한 대가 오산기지에 착륙했다. 텍사스주 포트블리스에서 15시간 날아온 이 비행기에 미사일 발사대 등 사드장비를 싣고 온 것이다, 그리고 이장비들은 7일 새벽까지 비공개장소로 옮겨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