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칼럼] 난초의 향기

아침 테라스 문을 여니 상큼한 향기가 코를 찌른다. 가만이 살펴보니 10여개의 난초 중 세 개가 목을 쭉 빼고 꽃을 피웠다. 좀처럼 꽃을 피우지 않는 것이 동양란의 특징이고 꽃을 피워도 수수하여 눈에 짤 띄지 않는 ..

[칼럼] 사드배치와 한반도 방어전략

지난 6일 오후 10시 미국 수송기 한 대가 오산기지에 착륙했다. 텍사스주 포트블리스에서 15시간 날아온 이 비행기에 미사일 발사대 등 사드장비를 싣고 온 것이다, 그리고 이장비들은 7일 새벽까지 비공개장소로 옮겨졌..

[사설] 북한미사일발사,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어제 북한은 동해상으로 미사일을 4발이나 발사하였다. 1,000km이상 비행하는 것으로 이 중에서 3개는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내에 떨어졌다. 이에 아베 수상은 “이번 발사는 북한이 새로운 단계의 위협이 됐음을 확실..

[칼럼] 구한말 조선과 21세기 한국의 국제정치환경비교

구한말 조선과 오늘날 우리나라 국제정치적 환경은 너무나 흡사하다. 나라 대접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나라가 주변강대국과 세계 열강사이에 끼여 이리 밀리고 저리 밀리다 결국 일제의 손아귀에 떨어지고 만 것이 구한말 조선..
탄핵 재판 헌재

[사설] 탄핵심판, 헌재결정을 존중해야 한다

이번 주말 탄핵심판이 최종적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법치주의 국가에서는 제도적 결정과 조치에 대하여 순응하는 것이 도리이다. 그런데 우리 국민들의 상당수는 헌재결정이 자기가 원하는 대로 나오지 아니하면 이..
중국 관광객

[사설] 미국보호무역주의, 중국사드보복 어떻게 할 것인가?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세계무역기구를 무시하는 보호무역전략을 추진하는 것이 확인됨에 따라 자유무역협정의 재협상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미국 무역대표부가 지난1일 미국의회에 제출한 ‘무역정책보고서’가 한미자..

[칼럼] 3.1절 태극기의 비극

서울광장에 태극기가 휘날렸다. 2017년 3월1일 낮부터 밤까지 수많은 태극기가 세종로를 뒤엎고 시청앞 광장에 나부꼈다. 그러나 태극기를 든 사람들의 목소리는 정반대로 갈라져 있었다. 박대통령의 탄핵을 두고 한쪽은 ..

[칼럼] 대통령의견서와 대통령의 품격

박대통령은 지난 25일 취임4주년을 맞았으니 상당한 기간 이 나라 대통령으로 재직한 셈이다. 그런 대통령이 드디어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을 앞두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의견서를 헌재에 제출하였다. 본래 스스로 헌재에 출석..

[칼럼] 매화예찬

당나라 시인 두목은 행복을 상징하는 매화를 기다리는 시를 이렇게 지었다. “ 매화찾아 이산 저산 헤매었으나, 끝내 찾지 못하고 돌아와 보니, 내 집의 뜰 앞에 매화가 만발 해 있네”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최종변론 진행하는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

[사설] 헌재결정이후, 대한민국은 하나가 되어야 한다

지난 25일 토요일에는 예상대로 또 다시 두 개의 집회가 개최되었다. ‘박근혜 퇴진 비상국행동’이 촛불집회를 열고,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가 태극기집회를 개최하였다. 그런데 이 두 집회를 보면서 심히 ..

[칼럼] 한국과 일본의 고용현실비교

요즈음 한국에서는 졸업이 곧 실업이라는 말이 있다. 그래서 스펙을 쌓고 졸업을 연기하지만 그래도 취업의 문은 좁기만 하다. 대졸자가 제대로 취업하는 경우는 아르바이트 임시직, 파트타이머등을 제외하면 절반이 되지 않는..
저출산

[사설] 저출산 인구대책 바로 세워야 한다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세계적으로 낮다. 지난해 출산율은 1.19명으로서 수년째 1.30 이하의 초저출산국가에 해당하고 있다. 여기다 2017년에는 15세부터 64세 까지의 생산가능인구조차 줄고 있다. 여기다 이제 우리..

[칼럼] 사드배치와 한반도 방어전략

지난 6일 오후 10시 미국 수송기 한 대가 오산기지에 착륙했다. 텍사스주 포트블리스에서 15시간 날아온 이 비행기에 미사일 발사대 등 사드장비를 싣고 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