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새누리당

[사설] 새누리당의 새 출발과 보수의 미래

이 나라 보수층의 지지를 받아왔던 새누리당이 최순실씨 국정농단과 박대통령의 탄핵심판에 직면하여 지지율이 15%수준까지 급락하자 이반된 민심을 되돌리기 위하여 반성..

[칼럼] 트럼프와 아베

엊그제 미국의 트럼프대통령과 일본의 아베수상이 만나는 모습은 옛날부터 친했던 친구가 오래간만에 만나는 모습같았다. 악수를 하는 손에는 강한 힘이 들어 가 있고 파안대소하는 입가에는 정이 가득 넘쳐나는 듯 했다. 전략..

[칼럼] 오카야마의 회전초밥

어제 저녁을 친구들과 오카야마역 앞에 있는 회전초밥집에서 먹었다. 초밥은 본래 일본에서 먹을 수 있는 식사이지만 회전초밥은 선택의 묘미를 살린 흥미로운 식사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즐길 수 있는 매력은 음식의..

[사설] 광장 갈등 장기화, 방치해서는 안 된다

지난 토요일도 예상한대로 주말마다 열리는 두 가지의 집회가 열렸다. 박대통령의 탄핵과 하야를 촉구하는 집회와 탄핵반대를 주장하는 집회가 그것이다. 이 집회는 한 가지 사건에 대하여 극단적인 반대의 의사를 표명하고 있..
새누리당

[사설] 새누리당의 새 출발과 보수의 미래

이 나라 보수층의 지지를 받아왔던 새누리당이 최순실씨 국정농단과 박대통령의 탄핵심판에 직면하여 지지율이 15%수준까지 급락하자 이반된 민심을 되돌리기 위하여 반성을 토대로 쇄신의 시도를 하는 모습을 보이는 듯 했다...

[칼럼] 4포시대의 청년백수

지난해 우리나라 청년실업률은 관련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0년 이후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약 10%에 달하는 청년실업률은 직장을 구하려고 해도 이를 구하지 못하는 실업자 43만명의 수치다. 그러나 실제 ..
헌법재판소 탄핵

[사설] 헌재의 탄핵심판지연 바람직하지 않다

박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로 인하여 대통령이 직무정지 되어 황교안 권한대행체제가 시작된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다. 권한대행이 대통령의 직무를 대행하기는 하지만 이 체제로서 국정이 원만하게 돌아기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

[칼럼] 원자력발전소와 솔로몬의 지혜

서울행정법원은 월성 1호기 인근주민 강모씨 등 2167명이 낸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원안위가 2년전 월성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수명을 10년 연장한 결정을 취소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이 판결을 근거로 ..
구제역

[사설] 호미로 막을 구제역 가래로 막나

2010년 우리는 소와 돼지를 350만 마리나 살 처분한 구제역파동을 경험했다. 그런데 몇 년이 지나지 않은 지금 다시 이런 구제역이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 지금은 조류인플렌자로 인하여 전국에서 닭을 3,300만 마..

[칼럼] 장밋빛 선거공약의 실현가능성

조기대선이 가까워진다고 생각해서 그런지 대선주자들이 내 세우고 있는 현란한 선거공약들이 여기저기 매스컴을 장식하고 있다. 그런 선거공약 중에서는 국가발전에 도움이 되는 공공정책도 없지 않으나 많은 것들은 빛깔만 요란..

[사설] 자기충신에게 대통령이 책임을 미루면 되나

최순실씨 국정농단과 문화체육부의 블랙리스트 사건 등으로 검찰과 특검의 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지금까지 구속된 자를 포함하여 무려 18명이 형사처벌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 중에는 전직 대통령 비서실장, 수석비서관, 장..

[칼럼] 한국경제와 일자리의 딜레마

금년 한국경제의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예측기관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성장률 예측치는 대개 2.5%를 넘지 않는다. 이 수준으로는 지금 우리나라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경제적 고민거리의 하나인 고용문제를 제대로 해결..
촛불집회

[사설]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 극단적 언행 자제하라

집회와 시위는 헌법상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이다. 자유와 평등을 기본적 정치이념으로 하고 있는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어느 나라에서나 이런 권리를 소중한 국민의 권리의 하나로 명시하고 있다. 우리는 근래 최순실 국정..

[칼럼] 나목의 속삭임

대학 나의 연구실 앞에는 백일홍이 한그루 서 있다. 내가 우리 캠퍼스 총장을 할 때 식목일 기념으로 심은 나무이다. 처음 옮겨 심으면서 삽을 쥔 사람들이 부산을 떨 때에는 그렇게 튼튼하지도 않고 모양도 그리 아름답게..
개헌 논의

[사설] 개헌문제, 적극적 관심 필요하다

대통령 탄핵문제를 제외하고 대선과 더불어 우리 국민들에게 가장 큰 관심사는 개헌문제이다. 그런데 헌재의 탄핵심판이 3월 13일 이전에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정치현장에 대한 국민들과 정치인들의 관심은 온통..

[칼럼] 트럼프와 아베

엊그제 미국의 트럼프대통령과 일본의 아베수상이 만나는 모습은 옛날부터 친했던 친구가 오래간만에 만나는 모습같았다. 악수를 하는 손에는 강한 힘이 들어 가 있고 파..

[칼럼] 오카야마의 회전초밥

어제 저녁을 친구들과 오카야마역 앞에 있는 회전초밥집에서 먹었다. 초밥은 본래 일본에서 먹을 수 있는 식사이지만 회전초밥은 선택의 묘미를 살린 흥미로운 식사방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