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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이재용 집행유예의 두 가지 의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항소심재판에서 지역 2년 6월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고 풀려났다. 약 1년에 걸친 구치소수감에서 벗어나게 된 것이다. 우리는 이 판결에 대하여 적지 않은 관심을 보여 왔다. 두 가지 관점에서 그러했다. 하나는 박근혜 최순실 국정논단사건에 연루된 정경유착이 어떻게 결론 …

2019.01.29 06:37 PM

[기자의 눈] IBK투자증권도 채용 비리..조작됐던 직원 구성

증권사에서도 채용 비리가 있었다. 놀랍다기 보다는 "이쪽도 역시 이렇군"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국책은행인 IBK금융그룹의 계열 증권사인 IBK투자증권에서도 은행권에서 일어난 일이 동일하게 벌어졌다. "역시나 예외가 없구나"란 생각과 더불어, "또 어느 업계에서 들리게 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IBK투자증권도 은행권과 동일하게 청탁받은 지원자를 별도로 관리했다. 전·현직 상급자나 중요 거래처로부터 채용 청탁이 들어오면, 청탁받은 지원자들을 별도 관리했다. 신한은행의 경우도 인사팀이 외부 청탁자와 신한은행 임원과 부서장 자녀들의 명단을 별도로 관리했는데, 비슷하다. '중요한 내용들(?)'에 대해 명단 관리를 한 것이다.

2019.01.23 12:17 AM

[기자의 눈] 한국토요타, 브래킷 장착 유무 중요성 빼먹고 정보 전달 목적?

지난 9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열린 '한국토요타자동차(주)의 부당한 광고행위에 대한 건' 전원회의가 있었는데, 한국토요타는 준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라브 4' 과장광고건과 관련, "광고 목적이 아닌 정보전달에 목적에 있었다"라고 해명했다. 일부러 소비자를 기만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홍보에 관심을 둔 것이 아닌, 소비자에게 정보를 주기 위한 것에 있었다는 거다. "소비자를 위했던 것이었지, 소비자에게 해를 끼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라는 말로 해석이 된다. "소비자 기만과 사실 은폐·누락이라니. 말이 안된다"라는 한국토요타의 항변이 들리는 듯하다. 그러나, 한국토요타는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최고안전차량(Top Safety Pick)' 선정과 관련, 안전보강재(브래킷) 유무가 중요하다는 것에 대해 제대로 설명을 하지 않았다. 정보 전달을 하고자 했었던 것이었다고 해명하고 있는데, 중요한 내용을 정작 알리지 않았다.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일리가 있어 보이는 해명으로 들리지 않았고 사실을 가리고자 하는 말로 밖에 생각되지 않았다.

2018.12.27 06:05 PM

[기자의 눈] 현대·기아차 미 '세타 2 엔진 결함' 조사 결과, 큰 일 터지나

현대·기아자동차가 미국서 세타 2(Theta II) 엔진과 관련 돼 큰 일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함 리콜(비충돌 엔진 발화·시동 꺼짐 현상)에 대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적정성 조사 결과가 조만간 발표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과에 따라 그룹은 막대한 리콜 비용 및 벌금과 함께 미국 수사당국으로부터 사기 등의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

2018.12.12 02:49 PM

[기자의 눈] 고객 만족보다 수익성 중심 경영이 불러온 KT 통신대란

KT의 아현지사 지하 통신구에서 벌어진 화재 사고를 통해 통신이 제 역할을 못하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되는지 많은 이들이 알게 됐다. 이 건물 하나에 인터넷 회선 21만개와 무선통신 기지국 2800개가 연결 돼 있었다. 사고 이후, 통신 대란이 벌어졌다. 사고로 서울시 면적의 6분의1에 해당하는 지역이 통신 장애를 겪었다.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곳은 KT 회선으로 카드 결제를 하는 상점이었다. 119 연결이 지연 돼 응급환자가 사망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번 사고를 간단히 치부할 수 없는 상황이다.

2018.12.06 02:02 PM

[기자의 눈] 최악의 위기 상황에 있는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최악의 위기 상황에 있다." ​ 재계 관계자의 말이다. 왜 이런 얘기까지 나온 것일까.

2018.12.04 03:07 PM

[기자의 눈] SBI저축은행, 그룹 회장 인해 국내 사업 제대로 운영되겠나

SBI저축은행은 국내에서 업계 1위다. 모기업은 일본이다. 일본계 금융그룹인 SBI그룹에 속해 있다. 지난 2013년, 옛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을 인수했다. 지난 2014년 부터 계속 업계 자산순위 1위다. 그러나, 모기업 기타오 요시타카 회장이 문제가 되고 있다. 그는 위안부 등 국내에서 민감한 사안에 대해 반한 감정을 숨기지 않고 있다. 기타오 회장은 과거에도 개인 블로그를 통한 발언으로 문제가 됐었다. 실제 있었던 일, 즉 역사에 맞지 않는 언급을 사실인 것처럼 말했다.

2018.12.04 12:47 PM

[기자의 눈] '아현지사 화재' 정부에 책임 떠넘긴 황창규 KT 회장

수도권에서 일상 생활을 하던 수십만명을 혼돈에 빠뜨린 KT 서울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사고 이후 열흘이 지났다. 그러나, 일부 동케이블에 기반한 유선전화 복구율이 60%에 불과한 상황이다. 광케이블의 경우, 통신구 밖에서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복구했으나, 동케이블은 통신구 내부 작업이 필요해 여전히 복구가 진행 중이다. 이로 인해, 동케이블과 연결된 카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부 소상공인들이 여전히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2018.11.29 11:48 AM

[기자의 눈] 제네시스 'G90' 외관 디자인, 괜찮을까

EQ900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차인 제네시스 'G90'이 지난 27일 국내 출시됐다. 해외 시장과 차명이 일원화 됐고,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런데, 외관 디자인에 있어서 부정적 느낌이 많다. 기자는 기사를 통해 언급했지만, 디자인이 무척 난해하다. 난해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사람들이 철학책을 멀리하는 이유가 있다.

2018.11.27 10:04 PM

[기자의 눈] 화재 인한 통신 대란으로 브랜드 이미지 타격 입은 KT

5G 시범 서비스가 내달 1일 부터 시작되는 상황에서 KT 아현지국에서 지난 24일 오전 화재 사고가 발생했다. 벌어진 통신대란을 통해 KT에서 우려되고 있는 건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타격이다. "5G를 선도하겠다"라는 말을 꺼낼 수 없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KT는 오는 29일로 예정됐던 5G 관련 기자간담회도 취소한 상태다. 사고가 일어나기 전까지만 해도 KT는 이날 사업 전략을 소개할 계획이었다.

2018.11.26 02:38 PM

[기자의 눈] 기지국 화재 사태로 신뢰 잃어버린 국내 최대 통신사 KT ​

"화가 나서 다른 통신사로 바꿨다." ​ KT가 아현지사 화재 사고로 5세대 이동통신 상용화를 앞두고 통신망 관리의 허술함을 드러냈다.

2018.11.23 05:06 PM

[기자의 눈] 더페이스샵 점주 시위에 고소 언급한 LG생활건강

"더페이스샵 점주들 사이에서는 정운호 회장 시절이 더 나았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다." LG생활건강의 자회사인 '더페이스샵' 가맹점주들이 LG생활건강 본사를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온라인 할인 판매 중단, 적정 마진을 요구하고 있다. 80여명의 가망점주들은 지난 22일 오전, 광화문 LG 사옥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150개 매장 점주들이 참가했다. 시위는 이날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달 25일에도 서울 여의도 소재 LG트윈타워에서 시위를 벌였다.

2018.11.23 02:40 PM

[기자의 눈] 정의선 총괄 수석 부회장 골치거리된 현대차그룹 'GBC'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숙원 사업이라고 알려져 있고, 현대차그룹의 통합 사옥으로 사용될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105층 건물을 세우겠다는 계획안이다. 타워를 비롯, 컨벤션 센터, 전시 시설, 호텔, 업무 시설 등의 기능을 갖춘 6개 건물이 들어서는 것으로 알려진다. 지상과 지하를 합쳐 연면적 92만88877㎡(약 28만1000평) 규모이며 정사각형 수직 타워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려진다.

2018.11.22 04:04 PM

[기자의 눈] '채용 비리' 가장 먼저 불거진 우리은행..재판 더 철저해야

​ 우리은행에 대해 공판이 지난 5일, 서울북부지법에서 진행됐다. 전 은행장 등 현직 임직원 4명이 재판을 받았다.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은 법정에서 "회사 이익을 위해 출신 지역이나 학교를 고려했다"고 했다. 회사 이익 때문에 불가피했다라는 것이다. 또 "CEO의 정당한 권한"이라며 "업무 방해 혐의에 해당하지 않는다"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

2018.11.22 11:07 AM

[기자의 눈] 조용병 신한지주 회장, 채용서 조작 개입 정말 안했나 ​

​ '채용 비리'와 관련해 신한금융지주 조용병 회장이 지난 19일 첫 재판을 받았다. ​ ​조 회장 등은 2013년 상반기부터 2016년 하반기까지 외부 청탁 지원자와 신한은행 임원·부서장 자녀 명단을 관리하면서 채용 과정에서 특혜를 제공하고 합격자 남녀 성비를 3대 1로 인위적으로 조정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18.11.21 01:39 PM

[기자의 눈] 현대차 '벨로스터 N', 퍼포먼스 패키지와 14마력 차이?

출시 전 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온 현대자동차 '벨로스터(VELOSTER) N'. N 로고를 보면 이미지가 겹쳐 있는데, 하나는 현대·기아자동차 남양 연구소에서 개발했다고 해서, 또 하나는 뉘르브르크링에서 개발 돼 이처럼 표시된 것이다. 벨로스터 N은 코너링과 핸들링 성능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뻥 마력'에 대해 언급된 상태다. 한 드라이버가 페이스북 라이브로 다이노 측정을 통해 휠 마력을 공개하기도 했다. 그 결과, 213마력이 나왔다. 영상에서 그는 "충격의 현장이다"라고 말했다. 이것이 알려진 이후 벨로스터 N은 출력 논란에 휩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