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방위비 협상

다음주 올해 마지막 방위비협상

한국과 미국은 다음 주 서울에서 제11차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5차 회의를 개최할 것으로 13일 전해졌다. 지난 3∼4일 미국 워싱턴DC에서..
1인 가구

1인 가구 36%, 월소득 200만원에 못 미쳐

한국의 1인가구 36%의 월소득이 200만원 미만이라는 조사가 나왔다. 통계청이 13일 발표한 '한국의 사회동향 2019'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 가구의 35.9%는 월 200만원 미만 소득자로 집계됐다...
여야

본회의서 패스트트랙法 일괄상정…한국당 필리버스터

국회는 13일 오후 3시 본회의를 열고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법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을 일괄 상정키로 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
방위비 협상

다음주 올해 마지막 방위비협상

한국과 미국은 다음 주 서울에서 제11차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5차 회의를 개최할 것으로 13일 전해졌다. 지난 3∼4일 미국 워싱턴DC에서 4차 회의가 열린 지 2주 만에 다시 머리를 맞대는 ..
신혼부부

신혼부부 44%는 有주택자...48%는 맞벌이

결혼한 지 5년 이내인 신혼부부 가운데 절반 가까이가 이미 주택을 소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혼부부들은 합산 소득으로 연평균 5천500만원 정도 벌지만, 1억원의 빚도 지고 있었다. 신혼부부 가운데 40% 이상이 아..
문의장

文의장,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 소집

문희상 국회의장은 12일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법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상정·처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을 소집했다...
한일 정상

韓日 외교·통상당국 내주 연쇄회동

한일 외교·통상당국이 다음 주 초 연쇄 회동에 나서면서 이달 하순 열릴 것으로 보이는 양국 정상회담에 앞서 돌파구를 만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은 오는 15일부터..
전의장

靑, 차기총리로 정세균 검증 착수...李총리 유임설도

청와대가 이낙연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지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청와대는 특히 이날 정 전 의장에게 검증동의서를 제출받는 등 본격적인 검증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
세금

내년 건강보험 국고지원 비율 14%

내년 건강보험에 대한 국고 지원액이 또다시 법정 기준에 미달했다. 올해보다는 1조원 이상 느는 등 사상 최대규모의 증액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법적으로 건강보험에 줘야 할 비율에는 여전히 미치지 못했다...
여야

패스트트랙 정면충돌 임박...일괄상정 vs 결사항전

임시국회 첫날인 11일 여야는 새해 예산안 처리과정에 대해 날선 공방을 벌이며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선거법 개정안·검찰개혁 법안 상정을 앞두고 정면충돌을 예고했다. 전날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더불어민주당..
日수출규제 철회약속 없었다…대화채널은 확보

한일 수출정책대화...日수출규제 해결 난항 에상

한일 양국의 전략물자 수출통제 관련 국장급 대화가 닷새 뒤인 오는 16일 3년 만에 이뤄진다. 한국은 지난 7월 시작된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조치를 원래대로 되돌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일본은 이 문제가 협의 ..
금융위기

위기가구 긴급 생계지원금 2.94% 인상

내년 1월부터 급작스러운 실직이나 휴·폐업으로 위기에 몰린 가구에 최대 6개월간 긴급하게 지원하는 생계지원금액이 오른다. 지원기준 변경사항을 반영해서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내용의 '긴급지원 지원금액 및 재산의 합계액..
文대통령, 23∼24일 방중...靑, 한일·한중 정상회담 여부에 "조율중"

文대통령, 23∼24일 방중…한중일 정상회의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4일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23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10일 발표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