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아파트

서울 아파트 '패닉바잉' 진정…전달 대비 60% 감소

지난달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 건수가 전달과 비해 60%가량 급감했다. 6~7월 '패닉바잉'을 주도했던 30대의 아파트 구매는 반으로 줄어들었다. 21일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아파트 매매 현황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
아파트

서울 아파트 전셋값 상승률 5.9%…2015년 이후 최고

올해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6% 가까이 오르면서 2015년 이후 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사철인 가을은 전세 매물 부족으로 최근 전셋값 상승세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민간 시세 조사업체 ..
아파트

[Q&A] 부동산세금 3법 개정 100문100답…종합부동산세

국세청은 소득세와 종합부동산세, 법인세 등에 관한 부동산세금 3법 개정 사항과 납세자 및 세무대리인 등이 궁금하게 여기는 주택세금 규정을 질의응답 형태로 설명했다. 국세청이 17일 ‘부동산 3법 등 주요 개정내용과 ..
아파트

전국 공동주택 공시가격 총합 3천조 육박

주택가격 상승과 공시가격 인상 등으로 전국 공동주택의 공시가격 총합이 3천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가주택이 집중된 서울이 총합의 38%를 차지했다. 17일 국토교통부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송석..
증시

최저 코픽스에도…주담대 금리는 올랐다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석 달 째 0%대로 역대 최저 수준 기록했으나 주요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오히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저금리 기조 속에 ..
전세대출규제에 반전세 늘면 임대소득세 부담도 커진다

당정,'재건축 2년 거주 의무'서 임대사업자 제외

당정은 6·17 부동산 대책의 '투기과열지구 재건축 2년 이상 의무거주' 규제에서 임대사업자를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실거주 목적으로 집 사도 세입자가 계약갱신청구권 썼다면 입주 제한이 된다는 정부의 유권해석이..
3기신도시

3기 신도시 등 공공분양, 중형 면적 최대 50%까지 확대

정부가 3기 신도시 등지의 공공분양 아파트 단지에서 중형급인 60∼85㎡ 공급 비율을 최대 50%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지역의 거주 환경과 수요에 따라 공공분양 단지의 절반은 30평대인 85㎡로 채워질 수 있게 된다..
하남

내년 7월부터 하남 교산·과천·용산 등 6만채 사전청약

내년 7월부터 2022년까지 경기도 하남 교산지구 등 3기 신도시와 과천지구, 서울 용산 정비창 부지 등 수도권 주요 공공택지에서 공공분양 아파트 6만가구에 대한 사전청약이 진행된다. 정부는 공공분양 아파트의 질을 ..
부동산 전세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

임대차 3법 한 달, 과도기적 기간에 나타나는 전세난

계약갱신청구권(2+2년)과 전월세상한제(5%이내)로 임차인의 안정적인 거주환경 마련하는 것을 골자로 한 임대차 3법이 시행 한달이 경과한 가운데 임대시장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임대인 입장에서는 재산권 행사가 제한..

전국 공동주택 공시가격 총합 3천조 육박

아파트
주택가격 상승과 공시가격 인상 등으로 전국 공동주택의 공시가격 총합이 3천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가주택이 집중된 서울이 총합의 38%를 차지했다.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