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아파트

공시가 산정두고 정부-지자체 공방 치열

제주도와 서울 서초구가 정부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 가격공시에 오류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정부는 이들의 주장이 아니며 적정하게 산정했다고 맞섰다. 부동산 가격공..
산호아파트 재건축 이후 상상도

한강변 용산 산호아파트 건축심의 통과, 35층으로 재건축

한강변에 위치한 용산 산호아파트가 재건축사업 건축심의를 통과했다. 서울시는 용산구 산호아파트 재건축사업 특별건축구역 건축계획안이 건축위원회를 통과했다고 16일 밝혔다.한강에 인접한 산호아파트는 지하 3층·지상 35층..
전세

[Q&A] 전월세 신고제, 갱신 계약도 신고

오는 6월부터 전월세 신고제가 시행된다. 신규 계약뿐만 아니라 갱신 계약도 보증금이나 월세 등 금액이 바뀌면 신고해야 한다. 주택 전월세 신고제에 따른 거래 정보가 과세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 ..
오피스텔

수익형부동산에 몰리는 투자수요, 1분기 9조원 돌파

서울에서 올해 1분기(1∼3월) 수익형부동산 매매 총액이 9조원을 돌파했다. 주택 시장 규제와 풍부한 유동성과 저금리 기조 영향으로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 수요가 몰린 것으로 해석된다. 수익형 부동산이란 상가나 오피..
ⓒ재경일보 김동렬 기자

서울 아파트값, 재건축 기대감에 상승폭 확대

서울 아파트값이 10주 만에 상승폭이 커졌다. 재건축 규제 완화 등 기대감이 커지면서 집값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 전세값은 강남·강동·마포구에 이어 양천구가 하락으로 돌아서면서 전체적으로 진정되..
아파트

서울 주택 매매시장 심리지수 하락

지난달 서울의 부동산 매매시장 소비 심리가 하락했다. 전국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는 4개월 연속 감소했다. 15일 국토연구원 부동산시장연구센터가 발표한 3월 부동산시장 소비자 심리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의 ..
부동산

전월세신고제 6월 시행…보증금 6천만원 초과 신고

6월부터 수도권과 광역시, 세종시, 도(道)의 시(市) 지역에 있는 주택의 보증금 6천만원을 초과하는 임대차 계약을 맺으면 30일 내에 지자체에 신고해야 한다. '전월세신고제'가 올 6월 1일부터 시행되기 때문이다...
공공전세

방 3개 공공전세 첫 공급…시세 8~90% 수준

정부가 4인 가구가 거주할 수 있는 방 3개, 화장실 2개를 갖춘 공공전세주택을수도권에 처음 공급한다. 공공전세는 기본 4년에 2년을 추가해 거주할 수 있고 시세의 80∼90% 수준으로 책정된 보증금을 내면 된다...
ⓒ재경일보

전세 물건 늘었어도 여전히 비싼 전셋값

서울 전셋값 상승폭이 줄고 있다. 전세가 단기간 급등하면서 피로감이 쌓이고 매물도 함께 쌓이는 형국이다. 그러나 상당수 집주인은 전세가 나가지 않아도 전셋값을 크게 내리지 않아 세입자들이 전셋집 구하기가 여전히 어렵..
세금

김은혜, 일시적 다주택자 종부세 감면법 발의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일시적으로 다주택을 보유한 경우 종합부동산세 과세를 면제하는 내용의 '종부세법 개정안'을 13일 발의했다. 이주·혼인·상속 등으로 일시적으로 1세대 2주택 이상이 되는 경우, 2년 이내로 일시..
청약

'내 집 마련' 수요에 청약 통장 가입자 수 갈수록 증가

최근 청약 통장 신규 가입자 수가 큰 폭으로 늘었다. 신규 분양 단지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되기 때문에 청약 시장에 실수요자들의 수요가 몰리는 것으로 해석된다. 13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기준 주택..
아파트

경기·인천 아파트값 상승률, 서울의 5배

올해 경기도와 인천광역시 아파트 값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경기와 인천이 개발 호재와 교통망 확충 등에 힘입어 매수세가 유입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13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1~3월 경기와 인천의 아..
ⓒ재경일보 김동렬 기자

재건축 기대감에 준공 20년 초과 노후 아파트 값 급등

올해 들어 재건축 단지 등 노후 아파트값이 신축 아파트값보다 2배 가까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하반기 이후 강화된 '실거주 2년' 의무를 피하고자 재건축을 서두르는 단지가 늘었으며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후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