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아파트

서울 아파트 거래 절반 '역대 최고가' 

새해 들어 이뤄진 서울 아파트 거래의 절반 이상이 신고가(新高價)를 경신하거나 최고가격 거래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다중 규제와 공급 확대 예고에도 서울 부동..
아파트

거래절벽에도 서울 아파트값 신고가 속출

서울의 아파트 가격 상승률이 7주 연속 0.01%로 횡보하며 통계상으로는 진정된 모습이다. 그러나 실제 거래를 보면 대부분 지역에서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10월 들어서도 고가 아파트가 몰려 있는 강남권이나 인기 ..
아파트

[Q&A]생애최초특별공급 신청 대상과 자격 조건은?

정부가 주택 청약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을 민영주택에 신설하고 공공주택에는 물량을 확대하기로 함에 따라 특공 자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달 분양될 과천지식정보타운 3개 단지 1천698가구에서 민영주택 생애..
아파트

9월 주택 전셋값 5년5개월 만에 상승폭 ‘역대 최대‘

지난달 전국의 주택 전셋값이 5년 5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을 기록했다. 이는 새 임대차보호법 시행과 가을 이사철 영향으로 전세 매물이 마르면서 전셋값 상승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5일 한국감정원이 ..
아파트

전세값 4억 이하 서울아파트 급감…6억원 초과는 증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서울에서 전세가격이 4억원 이하인 아파트가 40%대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이 한국감정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감정원 시세 기준..
아파트

추석 이후 집값 전망…"관망세 속 대세 하락은 아직“

서울 아파트값은 5주 연속 0.01% 변동률을 기록하며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정부의 잇따른 고강도 부동산 대책에도 시장은 계속 강보합세 속에서 극심한 눈치보기만 이어가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추석 이후에도 ..
아파트

서울 아파트 시장, 신고가·가격조정 '혼재’

서울 아파트값이 두 달 가깝게 주간 0.01∼0.02% 상승에 그치고 있다. 통계상으로 진정된 모습을 보이지만, 현장에서는 거래량이 대폭 감소한 가운데 여전히 신고가(新高價) 거래가 속속 이뤄지고 있다. 임대차 2법..
부동산

주택 거래 급감에 늘어난 중개업소 폐·휴업

지난 8월 전국적으로 주택 거래량이 급감했다. 이 여파로 부동산중개업소 개업은 줄고, 폐·휴업은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25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 따르면 월간 신고 건수를 기준으로 지난달 주택 매매 건수(8만5천2..
아파트

29일부터 전월세 전환율 2.5%로

이달 29일부터 전세 보증금을 월세로 바꿀 때 적용되는 비율인 전월세전환율이 4%에서 2.5%로 낮아진다. 2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개정된 '주택임대차보호법' 시행령이 이날 국무회의를 통과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