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아파트

7∼8월 서울집값 상승...동남·강원·제주권 하락

7∼8월 중 서울 집값은 상승 전환한 반면 지역권은 대체로 하락세를 이어갔다. 수도권과 세종에서 대출규제가 강화되자 대전으로 투기수요가 몰리며 이 지역 집값 상승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공시가

고가아파트 공시가 하향조정...재산세 절감

국토교통부가 수십억원 대 고가 아파트 주민들의 이의신청을 받아들여 공시가격을 하향조정했다. 이로써 가구당 재산세를 많게는 90만원 가까이 절감효과가 있었다는 분석이다...
아파트

서울 아파트값, 신축⋅재건축 강세

최근 주택시장에 매수세가 늘면서 서울 아파트값 상승폭이 약 1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방 아파트값도 하락폭이 줄면서 전국 아파트값이 11개월 만에 상승 전환하는 등 본격적인 가을 이사철을 맞아 전국적으로 집값이..
상한제

수도권 분양가 상한제 대상 주택 2∼3년실거주 해야

수도권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에서 분양하는 민영아파트는 투기 수요 차단을 위해 2∼3년간의 실거주 의무가 부여된다. 거주의무 기간내 거주지 이전을 원할 때는 상한제 주택을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지방공사에 매각해..
아파트

나이스 신평, 분양가상한제, 주택건설 시장 위축

나이스신용평가는 23일 분양가 상한제가 주택건설 시장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나이스신평은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되면 투기과열지구의 재건축·재개발 사업 진행이 원활하지 않아 이 지역 분양물량은 ..
서울 아파트 전셋값 4년 만에 최대 상승...전세불안 심화 우려

10월 전국 입주물량 작년의 '반토막’

내달 전국 아파트 입주 예정 물량이 작년보다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23일 부동산정보서비스 직방에 따르면 10월 전국 아파트 입주 예정 물량은 1만6천363가구로, 지난해 같은 기간 물량(3만2천713가구)보다 49..
아파트

전월세 기간 2년→4년 추진…전월세 상한제 논의

정부와 여당이 현재 기본 2년인 전·월세 계약 기간을 사실상 두 배인 4년으로 늘리겠다고 밝힌 가운데, 새 제도가 실제로 임대 시장과 주거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일단 서민들의 주거 안정에 도움이..
매매

국세청 이달 30일까지 종부세 합산배제 부동산 신고접수

올해부터 장기 등록 임대주택 중 조정대상지역에서 신규로 취득한 임대와 임대료를 5% 초과 인상한 임대는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국세청은 올해 종부세 정기고지에 앞서 합산배제 및 과세특례 대상 부동산..
대출

[일문일답]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요건과 상환방식

▲강화된 LTV 규제로 인해 원금 일부를 상환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대출신청액이 담보가액의 최대 70% 이내이면서 대출한도 5억원 이내라면 별도의 원금상환 부담이 없다. 다만 두 조건을 초과하는 경우 기존 ..

고가아파트 공시가 하향조정...재산세 절감

공시가
국토교통부가 수십억원 대 고가 아파트 주민들의 이의신청을 받아들여 공시가격을 하향조정했다. 이로써 가구당 재산세를 많게는 90만원 가까이 절감효과가 있었다는 분석..

서울 아파트값, 신축⋅재건축 강세

아파트
최근 주택시장에 매수세가 늘면서 서울 아파트값 상승폭이 약 1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방 아파트값도 하락폭이 줄면서 전국 아파트값이 11개월 만에 상승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