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아파트

공시가 산정두고 정부-지자체 공방 치열

제주도와 서울 서초구가 정부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 가격공시에 오류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정부는 이들의 주장이 아니며 적정하게 산정했다고 맞섰다. 부동산 가격공..
아파트

서울 전셋값 신고가 행진… 매물 쌓인 단지는 가격 하락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가격 급등세에 매물이 누적되면서 가격이 내리는 일부 단지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부동산 전문가는 전셋값이 오를만큼 오르면서 가격을 다지는 기간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직방

2030세대 부동산 전략, 강남보다는 마용성

세대별로 부동산 매입이 가장 유망할 것으로 보는 지역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2030 세대들은 한경변(마포·용산·성동구)을, 40대는 강남을 선호했다. 8일 직방이 지난달 11∼25일 자사 애플리케이션 접속자 1천..
아파트

전국 아파트 8만가구 분양 소식에…청약시장 '들썩'

오는 2~3월 전국에 아파트 약 8만 가구가 분양을 진행할 예정이다. 건설사들이 부동산 정책 발표와 맞물리면서 설 연후 이후 본격적으로 분양 개시를 미뤘다. 대규모 분양 소식에 청약 시장도 들썩일 것으로 예상된다...
쪽방촌

서울역 쪽방촌 허물고 고층 아파트단지 들어선다

정부가 서울역 인근 동자동 쪽방촌 자리에 10여 개 동의 고층 아파트 단지를 지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용산구는 5일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 사업' 추진계획을 ..
청약

청약제도 '추첨제'로 바꾸니…3040 무주택자 기회 늘까

정부가 3040세대 실수요자들을 위한 방안으로 청약제도를 개편했다. 정부는 지난 4일 내놓은 주택공급 물량의 70~80%를 임대주택이 아닌 분양주택(아파트)으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공분양에서 일반 공급 비중을..
아파트

공공 주도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풀어준다

공기업이 주도하는 재건축 정비사업에서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재초환)을 면제하기로 했다. 조합원의 2년 거주 의무도 적용되지 않는다. 정부가 4일 발표한 ‘2·4 공급대책’에 따르면 공공 직접시행 정비 사업은 민간 조합..
아파트

대규모 공급 대책 초읽기…"공급난 해소되려면.."

정부가 집값 안정화를 위한 공급 대책을 곧 발표할 것로 예상된다. 이에 시장은 공급 물량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서울에는 역세권, 준공업지역의 용적률을 완화하고 재건축·재개발사업 활성화 대책을 통해 30만 가구 이상..
아파트

상위 20% 집값 10억원 돌파…부동산 양극화 심화

전국 상위 20% 주택가격이 처음 평균 10억원을 돌파했다. 고가주택과 저가주택의 가격 차이를 나타내는 5분위 배율은 1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집값 상승세에 부동산 자산 양극화가 더 심해진 것으로 보인다...
(캡처=다방 보도자료)

'아파트 못 사니 빌라 산다'…빌라 매매 거래량 급증

아파트값이 오르자 빌라 거래량도 덩달아 늘었다. 젊은 무주택자들이 빌라 시장으로 몰리면서 빌라 매매 거래량이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부동산 플랫폼 다방이 3일 국토교통부 실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0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