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아파트

공시가 산정두고 정부-지자체 공방 치열

제주도와 서울 서초구가 정부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 가격공시에 오류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정부는 이들의 주장이 아니며 적정하게 산정했다고 맞섰다. 부동산 가격공..
건물

수도권 경매, 낙찰가율 역대 최대…투자수요 몰렸다

지난달 수도권 아파트의 낙찰가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집값 상승과 전세 품귀의 영향으로 법원 경매시장에 눈을 돌리는 수요자가 늘었다. 3일 법원경매 전문기업 지지옥션에 따르면 1월 수도권 아파트 낙찰가율(감정가..
부동산

건산연 “부동산 정책, 규제 중심에서 시장 정상화로"

규제 중심에서 시장 정상화 방향으로 부동산 정책 수정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2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은 '주택공급 활성화와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정책 자료집' 보고서에서 "규제 중심 정책이 매매·임대료 ..
상가

국토부, 상가·호텔 매입…1인 '반값 원룸' 공급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1인 주택 공급방안인 '호텔 전셋집'을 본격화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도심 내 공실 상가와 관광호텔 등 비주택을 1인 가구를 위한 주택으로 공급하기 위해 매입을 시작한다고 1..
아파트

연초에 몰린 입주물량…매물 부족에 전셋값 더 뛸까

올해 서울의 아파트 입주 물량이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대부분의 공급이 연초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부동산 전문가들은 공급 부족으로 인한 전세난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1일 ..
아파트

비수기 2월, 4만 세대 분양 예정…규모는 작년의 2배

지난해부터 연기됐던 분양 예정 아파트들이 2월부터 분양을 재개한다. 비수기인 2월이지만 연기된 분양 물량이 쏟아질 경우 전년 동월 대비 2배 이상 많은 3만9,943세대의 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이다. 1일 직방의 2월..
아파트

오르는 집값에 매매가-분양가 격차 역대 최대

지난해 전국 아파트의 3.3㎡당 매매가와 분양가의 차이가 역대 최대로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규제 기조에 따라 작년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고분양가 통제 지역이 늘어나고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가 부활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