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아파트

공시가 산정두고 정부-지자체 공방 치열

제주도와 서울 서초구가 정부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 가격공시에 오류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정부는 이들의 주장이 아니며 적정하게 산정했다고 맞섰다. 부동산 가격공..
1주택자 종부세 강화 종합부동산세 세금

종부세 내는 1주택자 29만 명, 4년 새 4배 증가

종합부동산세를 내는 1주택자가 4년 만에 4배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16~2020년 주택분 종부세 결정 및 고지 현황' 자료에..
분양

올해 2분기 전국 아파트 13만4천가구 분양

올해 2분기 전국 아파트 분양 시장에 13만 가구 이상의 물량이 쏟아질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가까이 많은 규모다. 부동산 업계는 코로나 장기화로 분양이 연기됐던 물량들이 비수기인 1분기를 피해 ..
LH

3기 신도시 담당 LH 직원 '100억대 땅' 임의 처분 못한다

3기 신도시 관련해 구속영장을 받은 현직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토지를 임의로 처분하지 못하게 됐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LH 직원 A씨와 지인 B씨 등 2명이 주변인 명의 등으로 매..
부동산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4개월 만에 진정

서울에서 아파트 매수심리가 4개월여 만에 진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인상과 세금 부담 등의 이유로 매수 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해석된다. 9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이번 주(5일 조사 기준) 서울의 아파트 매매수급..
아파트

4월 첫째주 전국 아파트 매매·전세가격 보합

4월 첫째주 전국 아파트 매매와 전세가격이 보합세를 유지했다. 서울 아파트 매매시장도 관망세가 지속됐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급등으로 세부담이 늘고 시중금리가 오르면서 매수세가 위축된 것으로 분석된다...
세수

부동산 세수에 1∼2월 국세수입 11조 늘었다

지난해와 비교해 1∼2월 국세 수입이 늘었고 나라살림 적자폭은 축소됐다. 부동산 거래량이 증가하고, 영세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3개월 납부유예 조치에 따른 유예분 납부 등으로 소득세(23조8천억원)가 4조..
ⓒ재경일보 김동렬 기자

서울 소형 아파트 한 채 사기 힘들어진 부동산 시장

최근 1년 사이 가파른 집값 상승세에 서민들이 소형 아파트 한 채 마련하기도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KB국민은행의 월간 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의 소형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7억6천789만원으로..
아파트

공시가 산정두고 정부-지자체 공방 치열

제주도와 서울 서초구가 정부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 가격공시에 오류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정부는 이들의 주장이 아니며 적정하게 산정했다고 맞섰다. 부동산 가격공시 정책의 기본 방향이나 기조에 대한 이견을 교환하는 ..
대출

주거안정 월세대출 일반 금리 0.5% 인하

정부가 취약계층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주거안정 월세대출 일반형 금리를 2.0%에서 1.5%로 낮춘다. 또 오피스텔 전세 확대를 위해 민간 오피스텔 사업자가 전세형으로 임대주택을 공급할 경우 건물을 지을 때 가구당..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4개월 만에 진정

부동산
서울에서 아파트 매수심리가 4개월여 만에 진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인상과 세금 부담 등의 이유로 매수 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해석된다. 9일 한국부동산원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