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전세 대출

[Q&A] 계약 갱신시 알아야 할 것 총정리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가 시행됨에 따라 세입자는 계약 만료를 앞두고 집주인에게 계약을 한번 갱신하자고 요구할 수 있다. 그런데 집주인이 계약 갱신에 응하면..
강남

강남권 토지거래허가제 한 달 새 거래량 93% ‘뚝’

서울 강남권 토지거래허가제가 시행된 지 한 달만인 23일 토지거래허가구역인 대치·삼성·청담·잠실동의 주택 거래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3% 급감했다. 강남구·송파구에 따르면 대치·잠실·삼성·청담동에서 토지거래허가..
아파트

세입자 없는 집 임대등록 때 임대료 상한 명시

앞으로 임대사업자가 세입자가 없는 집을 임대 등록하려면 장차 받을 임대료의 상한을 밝히고 준수해야 한다. 임대료 등을 토대로 임대주택의 부채비율 등을 계산해 등록임대 허용 여부를 결정하는 시스템이 도입된다...
부동산

상반기 주택 63만건 매매…작년 동기보다 2배↑

올해 상반기 주택 매매 거래량이 통계 작성 이래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시장에 유동성이 불어나고 수도권 일대에서 시장이 과열되면서 주택 매매도 크게 불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교통부는 올 상반기 주택 매매 거래량은..
토지

지난해 토지자산, GDP의 4.6배 ‘역대 최대’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내 토지 자산의 배율이 4.6배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체 토지 자산 가운데 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는 집값 상승의 영향으로 해석된다. 한국은행과 통계청..
아파트

작년 주택분 종부세 1조원 육박...전년대비 2배 증가

지난해 주택분 종부세 납부 대상과 종부세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21일 더불어민주당에 정부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종부세 납세 대상 인원은 11만명 이상 증가한 51만927명으로 집계됐다. 결정세액은 9..
문재인

문대통령 "그린벨트, 해제 않고 보존하기로“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해제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와 관련해 미래세대를 위해 해제하지 않고 계속 보존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주례..
주택

생애최초 특공 연 2만가구 추가 공급

정부가 연 2만가구의 물량이 생애최초 특공으로 추가 배정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당정 협의 등에서 7·10 부동산 대책에 포함된 생애최초 특공의 추가 공급 물량을 ..
세금폭탄

서울서 재산세 30% 오른 가구, 3년전보다 14배 늘어

서울에서 공시가격 6억 원을 초과하는 주택을 보유해 재산세 상승폭이 상한까지 오른 가구가 58만 가구에 육박했다. 이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집값 상승에 따라 공시가격이 인상되면서 재산세를 상한선까지 낸 가구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