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전세 대출

[Q&A] 계약 갱신시 알아야 할 것 총정리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가 시행됨에 따라 세입자는 계약 만료를 앞두고 집주인에게 계약을 한번 갱신하자고 요구할 수 있다. 그런데 집주인이 계약 갱신에 응하면..
아파트

[Q&A] 달라지는 종부세·양도세

정부가 10일 발표한 부동산 대책에 담은 다주택자 종부세 인상, 단기매매와 다주택자 양도세 강화는 내년 6월1일 시행된다. 다주택자나 단기매매를 계획했던 사람이 내년 5월 말까지 주택을 처분한다면 현행 세율을 적용받..
임대차3법

[7·10 대책] 정리 수순 밟는 등록임대제도

정부가 등록 임대주택제도를 대폭 축소하기로 하면서 등록임대제도가 정리 수순을 밝게 됐다. 4년짜리 단기 등록임대는 폐지하고, 8년짜리 장기임대는 임대의무기간을 10년으로 늘리되 매입임대에선 아파트는 제외하기로 했다...
부동산

당정, 종부세 최고세율 6% 인상 유력 검토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다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최고세율을 최대 6% 수준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추진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기존 최고세율 3.2%와 비교하면 배 가까운 인상인데다 지난 12·16 대책에..
고가 단독주택

집값 안정 해법은 서울 도심에 충분한 주택공급

대한주택건설협회는 최근 급등한 집값을 안정시키기 위한 해법은 서울 등 도심에 주택공급을 확대하는 것이라는 내용의 건의를 정부와 국회에 했다고 8일 밝혔다. 중견·중소 주택건설업체를 회원사로 둔 대한주택건설협회(회장 ..
에너지

올해 산업 생산 위축에 국내 에너지 수요 1.4% 감소

코로나19에 따른 산업 위축으로 올해 에너지 수요가 작년 대비 1.4%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8일 에너지경제연구원의 '2020년 상반기 에너지 수요 전망'에 따르면, 올해 총 에너지 수요는 지난해보다 1.4..

[7·10 대책] 정리 수순 밟는 등록임대제도

임대차3법
정부가 등록 임대주택제도를 대폭 축소하기로 하면서 등록임대제도가 정리 수순을 밝게 됐다. 4년짜리 단기 등록임대는 폐지하고, 8년짜리 장기임대는 임대의무기간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