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아파트

공시가 산정두고 정부-지자체 공방 치열

제주도와 서울 서초구가 정부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 가격공시에 오류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정부는 이들의 주장이 아니며 적정하게 산정했다고 맞섰다. 부동산 가격공..
아파트

분양가 오르고 대출은 막혀…현금 부자만 집 산다

분양가는 오르는데 대출은 막히고 실거주의무조항까지 더해지면서 현금 동원력이 떨어지는 무주택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분양 실거주 의무기간 강화 정책으로 전세에서 내 집..
서울 아파트 분양

분양가 상한제 주택 2~5년 실거주의무 강화

수도권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 단지에 2~3년의 거주의무 기간이 적용된다. 공공택지의 경우는 3~5년 간의 거주의무 기간이 부과된다. 당첨자는 준공 끝나면 즉시 입주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열린 국무회의에..
상가

공실률 증가에 중대형 상가 투자수익률 역대 최저

지난해 전국 중대형 상가의 투자 수익률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임대료를 감당하기 어려워 폐점하는 경우가 늘면서 상가 공실률이 올라간 것이 상가 투자수익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16일 수익형부동산 연구개발..
아파트

2·4 대책에도 수도권 아파트 매수심리 역대 최고

정부가 발표한 2·4 공급 대책에도 수도권 아파트 매수 심리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서울 아파트 집값이 부담된 수요자들이 수도권 중저가 아파트 매수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15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
분양

2~3월 입주 물량 갈수록 줄어…이사철 전세난 우려

다음달 입주 물량이 이달보다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봄 이사철 전세난이 우려된다. 9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2월 전국에서 입주하는 아파트는 3만3천94가구로 전달(2만5천570가구)보다 29.4%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