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글로벌 IB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3.0%"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은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3.0%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경제성장률은 2.2%로 예상했다. 또 중국은 8%대 성장을 회복하겠지만, 미국과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

올해 기업대출 수수료 7종 폐지… 중소기업 부담 줄어

올해 기업대출 수수료가 대거 폐지돼 중소기업의 수수료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까지 신용평가, 기술검토, 사업성평가, 채무인수, 담보변경, 기성고확인, 매출채권매..

금감원, 하우스푸어 워크아웃제도 도입 검토

금융감동당국이 다중채무자 하우스푸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워크아웃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우스푸어 워크아웃 제도는 3개월 이상 대출 원리금을 갚지 못해 집이 경매에 넘어갈 상황에 처한 채무자를..

내년부터 긍융제도 이렇게 바뀐다

2013년부터 대부중개수수료 제한 실손의료보험 제도 종합적 개선, 무사고 자동차보험 할인 등 금융소비자 보호가 강화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8일 `새해부터 달라지는 금융제도' 보도자료에서 금융 소비자들..

가계 대출금리 4개월 연속 역대 최저치 경신

올해 11월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평균금리가 또다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4개월 연속 역대 최저치 경신이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2012년 11월중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 현황에 따르면, 예금은행..

한국주택금융공사, 내년 1월 보금자리론 금리 동결

한국주택금융공사는 26일 장기ㆍ고정금리형 내집마련대출인 `보금자리론'의 내년 1월 금리를 동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출기간(10~30년) 동안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유(u)-보금자리론 기본형' 금리는 현재..

우리나라 가구 평균부채 5291만원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평균부채가 5291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의 부채 증가세는 둔화됐지만 빚을 진 가구 수는 더 많아졌다. 가계의 재무건전성이 다소 개선됐음에도 40~50대와 자영업 가구는 여전히 ..

전국 가구 44%, 지난해 연간 소득 3000만원 못 미쳐

지난해 전체 가구의 40%가 연간 소득이 3000만원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1인 가구의 절반 가까이는 1000만원도 못 번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전체 가구소득의 절반가량을 소득 상위 20%가 차지..

김중수 "내년 경제 살리는데 은행이 앞장서야"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21일 제18대 대통령선거가 마무리됨에 따라 정치적 불확실성이 사라진 만큼 내년 경제를 살리는데 은행들이 앞장서 달라고 주문했다. 김 총재는 이날 시중은행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남대..

새 대출 지표금리 단기코픽스 첫 공시… '2.95%'

전국은행연합회는 20일 오후 3시 새로운 대출 지표금리인 단기코픽스를 2.95%로 처음 공시했다. 코픽스는 국내 9개 은행의 정기예ㆍ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CD 금리 등 수신금리를 토대로 산출하는 대출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