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유엔, 중국 반발 속 신장 보고서 발표, 국제 관심 촉구

유엔 인권사무소는 31일(현지시간) 중국 신장에서 위구르족을 상대로 한 차별적인 구금이 이뤄졌으며, 이는 반인도 범죄에 해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AP, AFP 통신이 전했다. 유엔 인권사무소는 이날 이같은 내용을 ..
러시아 가스프롬 본사 건물 로고 [상트페테르부르크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저장 금지]

러 가스프롬 "가스 받으려면 제재 풀어라"

러시아 국영 가스회사 가스프롬이 유럽에 대한 천연가스 공급을 정상화하는 전제로 서방의 제재 해제를 다시 거론하고 나섰다. 러시아 관영 인테르팍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알렉세이 밀러 가스프롬 CEO는 31일(현지시..
유럽

에너지난·인플레·저성장, 유럽 경기침체 경고등

에너지 위기, 물가 상승, 저성장 등 경제적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유럽 대륙 경제에 경고등이 켜졌다. 8월 31일(현지시간) 영국 시사주간 이코노미스트는 고르지 못한 코로나19 팬데믹 회복세에 최악의 가뭄, 전쟁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클래라에 있는 엔비디아 본사 [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美정부, 엔비디아·AMD에 "AI용 반도체 중국수출 중단"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미국 반도체 대기업인 엔비디아와 AMD에 인공지능(AI)용 최첨단 반도체의 중국 수출을 중단하라고 통보, 중국 반도체 산업에 대한 규제·압박 수위를 한층 높이고 있다. 엔비디아와 AMD의 반..
스냅챗 [픽사베이 제공]

美 빅테크에 부는 정리해고 바람, 스냅도 인원감축

미국 소셜미디어 스냅챗 운영사 스냅도 정리해고를 시작했다. 스냅은 온라인 광고 매출 감소에 따른 실적 부진의 영향으로 올해 들어 주가가 78.5%나 급락했다. 스냅은 2분기 실적을 발표할 때 3분기 실적 전망치를 내..
전인대 폐막식 입장하는 시진핑 [베이징=연합뉴스 자료사진]

시진핑 3기 유력, 원톱체제 본격화하나

오는 10월 16일 개막하는 제20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 대회)는 시진핑 국가주석의 집권 연장과 그에 따른 중국 정치의 변화 측면에서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공산당 일당 체제의 중국에서 5년마다 열리는 ..
미국 퍼스트 솔라의 오하이오주 태양광 패널 생산공장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美인플레감축법 효과? 태양광 등 '조 단위' 투자발표

미국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 들어가자 관련 업계에서 미국 공장 건설 등 대규모 투자 발표가 잇따르고 있다. 미국 태양광 패널 제조업체 퍼스트 솔라는 최대 12억달러(약 1조6천억원)를 투자해 미국 내 공..
보잉 787-9 여객기 [자유시보 캡처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대만 중화항공, 미국 보잉 여객기 16대 구매

대만 중화항공이 미국 보잉사의 보잉 787-9 여객기 16대의 구매를 결정했다. 31일 자유시보 등 대만 매체들에 따르면 중화항공은 전날 임시이사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에 1천400억 대만달러(약 6조2천억원..
프랑크프루트의 유럽중앙은행 (ECB)

ECB도 매파, 금리 인상폭 최소 빅스텝 전망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 이어 유럽중앙은행(ECB)에서도 강력한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대세인 가운데 구체적인 인상 폭에 대해서는 이견이 팽팽하다.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선 연준처럼 한 번에 0.75%포인트..
시노펙의 '치루석유화공-성리유전 프로젝트' 관련 시설 [시노펙 위챗 게시물 캡처/연합뉴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시노펙, 中 최대 탄소포집·저장 시설 가동

중국 국영 석유회사인 중국석유화공그룹(시노펙)이 중국 최대 규모의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시설 가동에 들어갔다. 30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시노펙은 산둥성에서 자국 최초로 100만t급 CCUS 프로젝트 ..
서방제재에 동참하지 않는 인도와 중국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DB 및 재판매 금지]

러 에너지 수출로 130조원 벌어, 서방 제재 유명무실

러시아가 올해 7월까지 석유 수출로만 약 100조원을 벌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서방의 에너지 제재가 효과가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러시아의 석유 장사가 우크라이나 전쟁 전으로 돌아..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전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IAEA '핵누출 위험' 자포리자 원전 사찰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이 2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이우에 도착해 심각한 안전 우려를 사는 자포리자 원전을 점검하는 임무에 나섰다. AP통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라파엘 그로시 IA..
리커창 총리

中 총리 "올해 경제지원, 2020년 위기 때 수준 넘어"

리커창 중국 총리가 "올해 중국 정부의 경제 지원 규모가 2020년 위기 때 수준을 넘었다"고 언급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중국 관영매체를 인용해 30일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 5월 33개 패키지에 이어 이달 25..
그린란드 야콥스하븐에서 떨어져 나온 빙산 [지구연구소 케빈 크라이크 제공]

그린란드 좀비빙하 110조t, 녹으면 해수면 27㎝ 상승

지구 온난화로 그린란드 빙하의 3.3%인 110조t은 불가역적으로 녹을 수밖에 없어 지구 해수면이 27㎝가량 올라갈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빙하는 원래 계속 녹으면서도 동시에 눈으로 보충되면서 균형을 이뤄왔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