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부동산

2월 거래량 늘고 분양 시장도 훈풍, 규제완화 효과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16개월 만에 최대를 기록했으며 분양시장도 활기를 찾고 있다. 지난 13일 부동산 정보제고 업체 경제만랩에 따르면 서울부동산정보광장이 집계한 2월 아파트 매매 건수는 1982건으로 2021년 1..
재건축

'재건축 봇물' 규제완화에 서울 전역 정비사업 속도전

정부의 재건축 규제완화 이후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전역에서 정비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정비사업 활성화가 서울 등 도심지역의 주택 공급 확대에는 도움이 되는 반면, 한꺼번에 사업이 몰릴 경..
부동산

작년 부동산업 창업기업 35.2% 급감, 부동산 침체 탓

지난해 부동산 침체 영향으로 부동산업·건설업의 창업이 줄고 전자상거래 확대로 도소매업 창업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는 3일 이런 내용의 '2022년 창업기업 동향'을 발표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지난해..
대출

고금리·부동산 침체에 가계대출 3.2조원 감소

고금리와 부동산 침체 영향으로 올해 1월에 이어 지난달도 가계 대출 수요가 줄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지난 2월 말 가계대출 잔액은 685조4506억원으로 1월(6..
부동산 ⓒ재경일보

취득세 오르니 주택 증여 비중 25.4% 급감

지난해 12월말 역대 최고를 기록했던 주택 증여 수요가 올해 들어 다시 급감했다. 올해부터 증여 취득세 과세표준이 바뀌며 세부담이 늘자 작년 말까지 앞당겨 증여 신고를 한 영향이다. 2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
부동산

무순위 청약 거주지 요건 폐지…둔촌주공 등도 수혜

무순위 청약의 무주택·거주지 요건이 28일 폐지되면서 전국의 다주택자도 소위 '줍줍'이 가능해진다. 다음 달 무순위 청약을 시작하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올림픽파크 포레온)을 비롯해 일부 단지가 규제 완화 혜택을 받..

취득세 오르니 주택 증여 비중 25.4% 급감

부동산 ⓒ재경일보
지난해 12월말 역대 최고를 기록했던 주택 증여 수요가 올해 들어 다시 급감했다. 올해부터 증여 취득세 과세표준이 바뀌며 세부담이 늘자 작년 말까지 앞당겨 증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