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미 FTA 협상 재개…타협점 찾을까

한국과 미국이 30일(현지시간) 자유무역협정(FTA) 쟁점 현안을 타결하기 위한 추가 협상을 재개한다. 그동안 FTA 협정문을 수정하지 않는 실무 협의 수준의 협상을 진행해온 정부는 이미 한·미 FTA 협정문 수정이..

윤증현 “글로벌 변동성 우려…내년 물가안정에 최선”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내년에는 물가를 안정시키는 가운데 경기회복세가 장기화 될 수 있도록 거시경제 정책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과천청사에서 열린 연구기관 초청간담회에서 "소비자 물가..

2012년 韓美中 정권 교체, 내년도 경기성장 기여한다?

2012년 미국 대선, 중국의 정권 교체, 한국의 대선이 예정된 가운데, 이 같은 국내외 정치환경이 내년도 경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동양종합금융증권은 29일 정치적 경기순환, 재고순환, 금융위기 결과 등..

기업 41% “정부 규제개혁 정책 만족”

정부의 규제개혁 정책에 대한 기업 만족도가 더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기업 400개사를 대상으로 '2010년 기업의 규제개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 이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

전경련 “車·반도체·기계 내년도 호조세”

내년도 산업 성장폭이 전반적으로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자동차, 반도체, 기계산업이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26일 개최한 '2011년 산업전망 세미나'에 따르면 스마트폰,..

휘발유값 고공행진… ℓ당 1800원 육박

겨울철을 앞두고 휘발유값이 고공행진 중이다. 서울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판매가격이 ℓ당 1800원에 육박하고 있다. 27일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11월 넷째 주 무연 보통휘발유의 전국 주유소 평균 판매가격은 지난..

국내주식펀드 ‘北 도발에도 2주째 플러스’

국내 주식펀드 주간 수익률이 북한의 연평도 포격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된 가운데에서도 2주째 플러스를 이어갔다. 반면, 해외 주식펀드는 아일랜드 구제금융을 둘러싼 유로존 불안에다 북한의 도발 등 악재가 이어지면서..

19명의 기술자, 日 통신업계 골리앗을 무너뜨리다

'경쟁을 통해 생긴 이익을 국민에게 돌려주자'라는 기치아래 모인 19명의 기술자가 32만 명의 직원을 거느린 거대 독점기업에 대항했다. 그들은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전신전화공사(현 NTT)을 무너뜨렸고, 도전..

산은硏 “내년 원화 강세에 수출 채산성 악화”

내년에는 원화 강세가 이어지며 국내 기업들의 수출채산성 악화 및 무역수지의 둔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됐다. 산업은행경제연구소는 18일 '원·달러 환율 하락의 국내 파급효과' 보고서를 통해 "내년 연평균 환율이 1,..

선택의 순간, 골똘히 생각하지 마라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주 빌 게이츠는 1년에 끊는 속도위반 딱지가 회의실 전체를 도배할 수 있을 만큼 속도광이다. 청소년 시절 개인용 컴퓨터가 개발되기 전, 무단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다 걸려 사용금지처분을 받았고, 친구와..

비빔밥 콘서트 보러오세요~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을 이용해 라이브 콘서트 공연을 즐길 수 있게 됐다. 15일 오후 12시부터 한 시간 동안 명보아트홀 앞 광장에서는 '화요 비빔밥 콘서트'의 게릴라콘서트가 열렸다. 이 날 게릴라콘서트는 다소 쌀쌀한..

터키 원전수출 불발? 증권가 “작은 난관일 뿐”

서울 주요20개국(G20) 정상회담 기간 중 한국과 터키사이에 체결될 것으로 기대되었던 '원자력 정부간협정(IGA)'이 결렬됐지만, 증권가에서는 "수주는 분명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며 원자력 관련주에 '매수..

달러 가치 하락 전망에 ‘金 사재기 열풍’

달러화의 가치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에 미국 투자자들의 관심이 금(金)으로 쏠리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11일 "금 가격이 최근 수개월째 오르면서 기관이나 개인투자자를 막론하고 금을 사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제는 등산·박물관도 스마트폰 시대

여행과 문화에서도 스마트폰이 적극 활용되고 있다. 북한산 둘레길을 안내해주는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이 개발되는가 하면 국립중앙박물관에서도 박물관 안내와 관람 도우미 기능을 탑재한 어플이 등장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