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가게

2∼3월 골목상권 매출·순이익 작년의 반토막

코로나19 여파에 영세 소상공인 등 '골목상권' 업종의 2∼3월 판매·이익이 작년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24개 주요 골..
수출

코로나19 악재 속 3월 수출 0.2% 감소

3월 수출이 소폭 감소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월 수출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0.2% 감소한 469억1천만 달러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수입은 0.3% 줄어든 418억7천만 달러, 무역수지는 50억4천만 달러 흑..
홍남기

홍남기 "대·중견기업 공항면세점 임대료 20% 감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면세점 등 공항 입점 중소기업·소상공인 임대료 감면율을 25%에서 50%로 상향하겠다"며 "대기업과 중견기업 역시 최대 6개월 동안 신규로 (임대료를) 20% 감면하겠다"고 1일..
명동

1분기 경제 성장률 마이너스 성장 가시화

경제전문가들은 한국 1분기 경제성장률에 대해 마이너스 성장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전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지난달 소비가 6% 급감하고 서비스업 생산은 역대 최대폭으로 감소하는 등 소매판매와 서비스업이 ..
지디피

세계은행 "코로나19 충격, 韓 GDP 4.9% 감소 예상“

코로나19의 경제 충격으로 올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이 애초 전망치보다 4.9% 줄어들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30일(현지시간) 세계은행은 '동아시아와 태평양 4월 경제 전망 업데이트' 보고서에서 코로나19..
개인대출

가계대출 금리 연 2.9% 역대 최저…0%대 예금도

지난달 은행권 가계 및 기업대출 금리가 역대 최저치로 떨어졌다. 한국은행이 31일 발표한 '2020년 2월 중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권 가계대출 금리(이하 신규취급액 기준)는 연 2.90%로 한..
실업급여

2월 사업체 종사자 증가율 역대 최저

지난달 국내 1인 이상 사업체 종사자 수의 전년 동월 대비 증가 폭이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고용노동부가 31일 발표한 2020년 2월 사업체 노동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국내 ..
대출

4월부터 소상공인 대출만기연장, 초저금리 대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4월 1일부터 금융회사에 대출 원금 상환 만기 연장, 이자 상환 유예를 신청할 수 있다. 영세 소상공인들은 은행에서도 연 1.5% 초저금리 ..
문재인

문대통령 "격리위반 시 단호한 법적조치“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늘어나는 해외유입에 대해서도 더욱 강력한 조치와 철저한 통제가 필요하다"며 "격리조치를 위반할 경우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단호하고..
가게

3월 기업심리 금융위기 이후 최악…두 달 연속 감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여파에 기업 체감경기가 두 달 연속 추락하며 금융위기 수준으로 악화시켰다. 한국은행이 31일 발표한 3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자료에 따르면 이번 달 전(全) 산업의 업황 BSI는..
경기

산업생산·소비 9년 만에 최대폭 감소…투자까지 줄어

지난달 산업생산, 소비, 투자 모두 감소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 사태가 국내 실물 경제 지표에 미친 타격이 현실화했다. 산업생산과 소비가 '구제역 파동'이 있었던 2011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
금융위원회

금융위 "3조 원 내 CP·전단채·회사채 매입“

금융위원회는 30일 "정부가 분기 말 기업의 단기자금 조달에 애로가 없도록 30~31일 이틀 동안 산업은행 등을 통해 최대 3조원 범위 안에서 기업어음(CP)과 전자단기사채, 회사채 등을 매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소득층

[질의응답] 긴급재난지원금 대상과 시기는

정부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을 위해 소득 하위 70%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최대 100만 원을 지급하기로 하면서 가구별 지급대상과 시기, 규모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다음은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