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출

산업연 "내년 경제성장률 2.0%"…수출 5.6% 증가 전망

국책 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은 20일 '2024년 경제·산업 전망' 보고서에서 내년 한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올해보다 2.0%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 전망치(2.4%)는 물론 한국은행과 한국개발연구원(..
라면

K-라면 수출 올해 1조 첫 돌파 9년째 사상 최대

올해로 출시 60주년을 맞은 라면의 수출액이 사상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 라면 업체들이 외국 공장에서 생산해 현지에서 직접 판매하는 것까지 고려하면 사실상 글로벌 수출액은 2조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20일 ..
기획재정부

정부 "경기 회복 조짐" 진단…생산·수출 긍정적 신호

정부가 한국 경제에 대해 서서히 경기 회복 조짐이 보인다고 진단했다. 제조업 생산, 수출 회복을 긍정적 신호로 해석했다. 고금리 장기화 우려와 러·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정세 불안에 따른 원자재 가격 변동성 등에 ..
아파트

10월 서울 아파트 거래량 급감, 매수심리 위축

지난달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2월 이후 최저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고금리 장기화 속 정부의 대출 지원이 축소되고 고점 인식 부담에 따른 매수 심리가 위축되면서 거래량이 줄고 실거래가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
물가

IMF, 올해 韓 물가상승률 3.6%로 상향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의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3.6%, 내년 물가 상승률을 2.4%로 각각 올렸다. 내년 말에 물가 안정 목표인 2%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상당 기간 고금리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
부동산

대신 갚은 전세금 올해 2.7조원…HUG에 1조원 추가출자

집주인이 전세보증금을 제때 돌려주지 못해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세입자에게 대신 내어준 전세금이 올해만 2조7000억원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위변제가 급격하게 늘자 국회와 정부에서는 내년 중 HUG에 대한 ..
한경협 FKI타워

한경협 "내년 경제성장률 2.0% 전망…올해는 1.3%"

내년 국내 경제성장률이 기저 효과와 수출 회복으로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에 근접한 2.0% 수준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이 16일 공개한 '경제동향과 전망: 2023∼2024년 보고서'..
소비자물가

치솟는 물가에 '스킴플레이션…金치 대신 콩나물

식품 물가가 치솟은 가운데 제품 가격을 올리지 않고 양을 줄인 '슈링크플레이션'이 최근 이슈로 떠올랐다. 양을 줄인다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인 '슈링..
부동산

9월 전국 부동산 매매량 1월 이후 최소…아파트 7% 감소

올해 9월 전국의 부동산 매매량이 지난 1월 이후 8개월 만에 최소 수준을 기록했으며 아파트 거래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상업용 부동산 전문기업 부동산플래닛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아파트

주택매매 소비심리, 10개월 만에 꺽였다

전국의 주택매매 소비심리지수의 상승세가 10개월 만에 하락으로 돌아섰다. 15일 국토연구원이 발표한 '부동산시장 소비자 심리조사'에 따르면 지난 10월 전국 주택 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는 111.1로 전월보다 8.3p..
채용 게시판

'그냥 쉬었다'는 청년 57%, 경력개발 준비 중인 이직자

일자리를 구하지 않고 쉬고 있는 청년 중 상당수는 구직 의욕을 갖고 경력 개발을 위해 이직을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재정부가 15일 발표한 '쉬었음 청년 실태조사 주요 결과'에 따르면 직장경험이 있고 구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