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새 우라늄 농축장치 자체 개발… 서방과 긴장 고조이란이 새 우라늄 농축 장치를 자체 개발해 가동을 시작하는 등 새로운 핵 프로젝트를 개시했다고 이란 국영TV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발표는 이란이 외부 지원 없이 핵연료 자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
"세계에서 물가 가장 비싼 도시는 취리히… 서울은 27위"세계에서 가장 물가가 비싼 도시는 스위스 취리히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은 지난해보다 9계단 순위가 오르며 27위에 올랐다. 15일 영국의 경제분석기관인 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의 ..
그리스 정당지도자들, 2차 구제금융 지원 최종합의그리스 과도정부 구성을 지지한 정당지도자들이 2차 구제금융 지원 패키지를 확보하기 위한 재정 긴축과 개혁 조치에 최종 합의했다. 그리스 2차 지원 패키지는 `유로존·국제통화기금(IMF) 등의 1천300억유로의 구제금..
이란 "일부 국가에 대한 원유수출 곧 중단할 것" 경고이란의 로스탐 카세미 석유장관은 29일(현지시간) "조만간 일부 나라에 대한 원유 수출을 중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AP와 AFP통신 등에 따르면, 카세미 장관은 이날 원유 교역을 중단할 국가와 시기에 대해서는 구..
다보스포럼 맞서 '세계사회포럼(WSF)' 24일 개막스위스 동부 스키휴양지인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 연례회의(이하 다보스포럼)의 대안 모임을 자처하는 세계사회포럼(WSF)이 24일(현지시간) 브라질 남부 리우 그란데 도 술 주에서 개막했다. 강대국을 ..
그리스 국채교환협상 이틀째 결론 못내그리스 정부와 민간채권단이 19일(현지시간) 민간채권단 손실분담(PSI)을 위한 국채 교환을 놓고 이틀째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찰스 달라라 국제금융협회(IIF) 소장 등 민간채권..
IMF 부총재" 추가 행동없으면 유럽 신용붕괴 사태 맞을 것"데이비드 립턴 국제통화기금(IMF) 수석 부총재는 16일(현지시간) 제5차 '아시아 금융포럼'에 참석해 심화되고 있는 유럽 재정위기와 관련, "추가적 행동이 없을 경우 유럽은 신용 붕괴사태를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
드라기 ECB총재 "투자자·금융당국 신용평가사 의존도 낮춰야"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16일(현지시간) 투자자들과 금융감독 당국은 신용평가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드라기 총재는 스트라스부르에 있는 유럽시스템리스크위원회(ESRB) 위원장의 ..
무디스·피치, 프랑스 신용등급 'AAA' 유지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16일 프랑스의 신용등급을 AAA(트리플A)로 유지하고 등급전망도 '안정적'으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그러나 프랑스 경제성장 전망이 정부의 재정 건전화 계획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
유로존, S&P 무더기 신용등급 강등 애써 무시하면서도 '부글부글'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국가들이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유로존 9개국의 신용등급을 무더기 강등한 것에 대해 애써 외면하는 자세를 보이면서도 불만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번 S&P의 ..
국제유가, 이란 `호르무즈 봉쇄' 위협에 상승27일(현지시간) 국제유가가 이란의 호르무즈 해협 봉쇄 위협으로 상승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내년 2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지난주 종가보다 1.66달러(1.7%) 오른 배럴당 101..
프랑스, 3분기 경제성장률 1.5%프랑스의 지난 3분기 경제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1.5%로 집계됐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지난 2분기 대비 성장률 0.3%에 비해 개선된 것이다...
드라기 ECB 총재 "EFSF 신용등급 강등 대비"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19일(이하 현지시간) "ECB가 유럽재정안정기금(EFSF) 신용등급이 강등될 경우의 대비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유럽의회에 출석해 "유로가 되돌릴 수 없..
피치, 유럽 2개 은행 EIB·CEB 신용등급 강등 경고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19일(현지시간) 유럽투자은행(EIB)과 유럽개발은행협의회(CEB) 등 2개 유럽은행의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경고했다. 스페인, 이탈리아, 키프로스 등 일부 재정 위기국들의 지원에 의존하고 ..
무디스, 벨기에 신용등급 2단계 강등… 등급전망도 '부정적'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16일(현지시간) 벨기에의 국가 신용등급을 2단계 강등하고 등급전망도 '부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무디스는 이날 벨기에의 국가 신용등급을 Aa1에서 Aa3로 강등하고, 신용등급 전망은 `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