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북한 주요 수종의 재질과 특성 ④-이깔나무이깔나무는 북한에서 총 산림자원 중에 그 면적과 축적에서는 두 번째를 차지하며 목재 생산량에서는 첫 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북한 지역에서 이깔나무의 수직적 분포한계는 해발 700~2,300m 사이에 분포하고 있다고 ..
산림아카데미 CEO과정 모집한국산림아카데미(이사장 조연환, 前 산림청장)는 제2기 산림CEO 과정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1기 재학생은 송영선 진안군수와 김영만 옥천군수, 이석화 청양군수, 가재남 한밭수목원장을 김근섭 익산산림조합장 비롯해 의..
작년 국제 목재 수요 18% 상승중국 수요는 2010년 초 2개월간 32%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우드에 대한 글로벌 수요는 2009년도 50년만에 최저치로 곤두박질 친 이후 작년 18%까지 상승했다. 또 북미 지역과 아시아 및 유럽 목재..
[연재]김해도의 木工 DIY BASIC-3○품 명 : 스프러스 집성목 반제품 책장 No.214601 ○규 격 : 750×290×2066㎜(가로×세로×높이) ○제작 난이도 : 초급 ○필 요 공 구 : 전동드라이버..
목재단지 추가지정 요청 “말로만”인천항만공사(IPA)의 북항 항만배후단지 입주업체 모집 결과 목재단지를 제외하고는 단 한 곳도 입주업체가 선정돼지 못한 가운데, 이들 잡화 및 철재 부지를 목재부지로 전환해야 한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일 목조건축 교육협력 ‘약속’한국과 일본 목조주택 기술교류가 할발해질 전망이다. (사)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 김광중 회장을 비롯한 김진희 명예회장, 김병훈 이사 등이 지난 6월20일에서 22일 일본 기후현의 초청으로 일본목재산업과 목조건축 현장을..
인천서 ‘하드우드 DIY’워크숍 열려(사)한국DIY가구공방협회(회장 오진경, 이하 협회)가 지난 6월25일 에스와이우드(대표 문성렬)와 공동으로 인천 산업유통센터 전시사무실에서 ‘제1회 하드우드 바로알기 워크숍’을 개최했다...
‘복합목재’ 안 된다 “이구동성”기술표준원이 ‘합성목재’를 ‘복합목재’로 바꿔 KS 제정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한 목재업계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사)대한목재협회가 이에 대한 이의 제기에 나섰다. (사)한국목재보존협회 또한 조만간 입장..
‘알프스월’ 6월부터 국내 선보여스위스산 천연 라임 플라스터 알프스월이 6월부터 국내에 출시됐다. 국내유통은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쉐르보네 (대표 박준용)가 맡고 있다, 현재 일본에선 스위스월이란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다...
방화목재문 무게 줄이고 단열 더한다국내에서 인증을 받은 목재방화문 업체는 동화자연도어, 성남기업, 선창ITS, 현대건영, 그린도어 등 5개업체로 파악되고 있으며 나머지 업체는 대부분 OEM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들 업체의 목재방화문 제품은..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나무집사랑모임’중간단계를 생략하고 소비자와 직접 만나 목조주택을 시공하는 목조건축가들의 모임이 있다. 인터넷 다음카페 모임인 ‘나무집사랑모임(cafe.daum.net/ EWOOD, 총무 겸 대표목수 강산택, 이하 나사모)’..
제12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접수경관이 빼어나고 생태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는 아름다운 숲을 찾는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가 올해도 7월까지 실시된다. 산림청(청장 이돈구)은 숲의 소중한 가치를 널리 알리고 보전하기 위해 사단법인 생명의숲국민운..
세계 산림의 해 기념식 및 국제심포지엄UN이 정한 세계 산림의 해를 기념하는 정부 차원의 기념식과 사막화방지 국제심포지엄이 6월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김황식 국무총리와 이돈구 산림청장 등 정부 관계자, 럭 낙가자 유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