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육아

내년부터 육아휴직 급여 최고 월 250만원으로 인상

내년부터 육아휴직 급여 상한액이 월 250만원으로 현재보다 100만원 오른다.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은 함께 신청할 수 있고, 육아휴직을 신청했는데 사업주가 2주 내 허용하지 않을 경우 신청한 대로 휴직할 수 있게 된다..
대출

주담대 변동금리 내린다 코픽스 0.02%p↓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주담대) 변동금리의 기준인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소폭 내렸다. 16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11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연 3.35%로 전월(3.37%)보다 0.02%p 떨어졌..
부동산

작년 3만4천명 퇴직연금 중도 인출해 집샀다

지난해 퇴직연금 중도 인출자와 금액이 4년 만에 증가 전환했다. 집을 사기 위해 퇴직연금을 중도 인출한 이는 역대 가장 많았다. 통계청이 16일 발표한 '2023년 퇴직연금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퇴직연금 중도인출 ..
수출

환율 뛰자 11월 수입 물가 1.1% 올라

지난달 국제 유가 하락에도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서 수입 제품의 전반적 가격 수준(원화 환산 기준)이 1.1% 올랐다. 이런 추세가 이어지면 앞으로 수개월 시차를 두고 국내..
2024년 12월 최근 경제동향은

정부 "경기 심리 위축 등 하방 위험 증가" 진단

정부가 최근 우리 경제에 대해 물가안정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가계·기업 경제심리 위축 등 하방위험 증가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기획재정부는 13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2월호..
최상목 부총리

정부·한은 "변동성 과도하면 추가안정조치"

정부와 한국은행이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탄핵 표결을 앞두고 긴급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기획재정부가 13일 밝혔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서울 은행연합회관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대경선

대경선 14일 개통…기본운임 1500원

광역철도 대경선이 14일 개통된다. 12일 국토교통부는 13일 서대구역 광장에서 대경선 개통식을 개최하고, 14일부터 정식 운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통하는 대경선은 구미에서 출발해 대구를 거쳐 경산을 잇는..
한덕수 총리

한덕수 "정치 환경 변화에도 경제시스템 굳건"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11일 "최근 국내 정치 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한국의 경제 시스템이 굳건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에서 주한독일상공회의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