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창용 총재, 금융통화위원회 주재

한은 기준금리 3.5%로 또 동결…경기불확실성 고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9일 기준금리를 3.50%로 동결했다. 가계부채가 빠르게 늘고 원/달러 환율도 11개월 만에 최고 수준에 이르는 등 금리 인상 요인이 분명히 있지만, 최근 소비 부진과 중국 등 주요국의 성..
아파트

8월 전국 부동산 거래량 2개월만에 반등

지난 8월 전국 부동산 거래량이 두 달 만에 반등했다.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기반 상업용 부동산 전문기업인 부동산플래닛은 지난 1일 기준으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8월 전국 부동산 거..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발전 6개사 향후 7년간 신재생에너지 구입비 33조2천억

한국수력원자력 등 6개 발전 공기업이 앞으로 7년간 신재생에너지 구입 비용으로 지출해야 하는 돈이 33조2천억원이 넘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들 발전 6개사는 재정 건전화 계획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줄이고..
대출

2금융권 고금리 예금 만기 시작, 또 수신금리 경쟁 우려

2금융권 고금리 예·적금 상품들의 만기 도래가 이번 주 본격 시작함에 따라 금융당국이 과도한 재유치 경쟁을 막기 위한 비상 점검 체계를 가동했다. 시장 금리가 계속 오르는 상황에서 금융권들이 작년과 같은 과도한 금리..
배추

배추 가격 한 달 새 20% 올라, 김장값 부담 어쩌나

올해 김장철을 앞두고 배추 가격이 한 달 전보다 20% 넘게 뛰었다. 배추뿐 아니라 상추, 깻잎 등 엽채류와 과일 가격도 평년보다 올랐다. 1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전날 배추(상품)..
휘발유

'유류세 인하' 연말까지 연장…휘발유 25%·경유 37%↓

이달 말에 종료될 예정인 유류세 인하 조치가 올해 말까지 연장된다. 최근 중동 정세 불안으로 국제유가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민생 부담을 고려한 조치다. 기획재정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유류세 탄력세율 운용 방안을 1..
대출

9월 코픽스 왜 또 올랐나

9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석 달 만에 반등했다. 17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9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8월(3.66%)보다 0.16%포인트(p) 높은 3.82% 수준이다. 앞서 5월 3.56%..
아파트 공사현장

공공택지 전매제한 완화, 18일부터 사전 접수

공공택지 전매제한 완화가 한시적으로 이뤄진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 시행을 위한 후속 조치로 8개 법령·훈령을 입법·행정예고하기로 했다. 정부는 사업 추진이 가능한 주택 사업자..
수출

9월 반도체 수출 올해 최대…ICT 감소율 연중 최저

정보통신산업(ICT) 수출액이 지난달에도 줄어 감소세가 15개월째 이어졌지만, 반도체 수출이 올해 최대치를 기록한 데 힘입어 감소율은 연중 최저 수준으로 줄었다. 1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9월 ICT 수출은..
우리은행

대출비교 플랫폼 덕에 2금융권 수수료 부담 절감

핀테크 업체의 대출비교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제2금융 제휴사의 수수료 부담이 연 100억원 넘게 절감된 것으로 추정된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소비자물가

대형마트들, 고물가에 초저가 판촉 경쟁

고물가가 지속하면서 한 푼이라도 더 아끼려는 이른바 '짠물 소비족'을 겨냥한 대형마트의 판촉 경쟁이 치열하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 4월부터 이마트 앱을 통해 공동구매 기획 이벤트인 '오더픽'을 진..
추경호 부총리

추경호 "유류세 인하·경유 보조금 연말까지 연장"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10월 말 종료 예정인 유류세 인하 조치와 경유·천연가스 유가연동보조금을 연말까지 한시 연장하겠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