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환율

외환당국, 국민연금 외환스와프 증액…환율상승 억제

외환당국과 국민연금의 외환스와프 거래 한도가 올해 말까지 기존 350억달러에서 500억달러로 늘어난다. 국민연금의 '해외투자용' 달러 매입수요를, 한국은행의 외환보유액으로 대체한다는 것으로 현물환 시장의 환율 상승 ..
수출

6월 중순까지 수출 8.5%↑반도체 50% 증가

이달 중순까지 수출이 1년 전보다 8.5% 늘었다. 반도체 수출 호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무역수지도 흑자를 기록했다. 21일 관세청에 따르면 6월 1∼20일 수출액(통관 기준 잠정치)은 357억5천100만달러로 작년 ..
유류세

정부, '유류세 인하율 축소' 따른 가격인상 자제 당부

정부가 다음 달 1일 유류세 인하율 조정을 앞두고 휘발유·경유·액화석유가스(LPG) 등의 가격 급등이 없도록 업계의 협조를 요청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서울 종로구 석탄회관에서 정유 업계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
한국전력

3분기 전기요금 동결…연료비조정단가 '+5원' 유지

올해 3분기 전기요금이 현재 수준에서 동결된다. 한국전력은 3분기에 적용할 연료비조정단가를 현재와 같은 kWh(킬로와트시)당 5원으로 유지한다고 21일 밝혔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 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 연료비..
부동산

서울·수도권 아파트 가격 상승폭 확대

서울과 수도권의 아파트 매매가 및 전세가격 모두 상승 폭을 확대했다. 한국부동산원이 20일 발표한 '6월 셋째 주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지난 17일 기준)에 따르면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는 전주(0.10%) 대비 ..
서울시 지주택 관리방안

서울시 지주택 관리방안 마련…조합원 피해예방

서울시가 지주택 관리방안을 마련했다. 20일 서울시는 최근 공사비 증가․고금리 등으로 정비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불투명한 조합 운영, 사업 지연 등으로 지지부진한 지역주택조합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
부동산

전세 포비아에 1∼5월 오피스텔 월세 거래 비중 66% 증가

전세 기피 현상이 비아파트 시장 전반으로 번지면서 연립·다세대 주택뿐만 아니라 오피스텔 임대 시장에서도 월세 강세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 국내 최대 부동산 정보 플랫폼 ‘다방’은 국토부 실거래가를 바탕으로 올해 1월..
강경성 1차관

올해 상반기, 확고한 수출 플러스 흐름

우리나라 상반기 수출은 작년 10월 플러스 전환 이후 8개월 연속 플러스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6월 수출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강경성 1차관 주재로 제6차 수출품목담당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수출

작년 對중국 적자…對미국 흑자 모두 역대 최대

우리나라가 지난해 중국과 거래에서 역대 최대 적자를 기록했지만, 미국 상대의 거래에서는 승용차 수출 호조 등에 힘입어 역대 최대 흑자를 냈다. 한국은행이 19일 발표한 '2023년 지역별 국제수지(잠정)' 통계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