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국경영자총협회

경영계, 근로시간제 개편안 일제히 환영

경영계가 주 52시간 근로제를 유연화해 주 최대 69시간까지 일할 수 있도록 한 정부의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에 대해 일제히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6일 고용노동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월, 분기..
부동산 미분양

건설사 재무안정성 저하…작년 영업이익률 전년비 3%p↓

주요 건설사의 수익성이 지난해 원가 부담으로 하락하고 재무안정성도 미분양 증가 등으로 저하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3일 한국기업평가는 주요 건설사의 수익성이 지난해 원가 부담으로 하락하고 재무안정성도 미분양 증가 등으..
MWC 2023

MWC 2023, 새로움보단 융합…통신 산업의 미래는

지상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이 초연결, 인공지능(AI)을 비롯한 각종 첨단 기술에서 통신 산업의 미래를 찾는 나흘간 장정을 마치고 2일(현지시간) 폐막했다. 지난달 27일 스..
직장인

직업가치 달라지나…MZ세대, 근로소득·시간 우선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가 직업을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가치가 개인의 발전 가능성보다는 근로소득과 시간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일 산업연구원은 대졸자 직업 이동경로 조사(GOMS..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월례비 받은 타워크레인 조종사 면허정지

정부가 이달 1일을 기점으로 월례비를 받거나 공사 방해, 태업을 한 타워크레인 조종사의 면허를 최장 1년간 정지하기로 했다. 이에 반발한 건설노조는 월례비를 받지 않고, 그 대가인 장시간·위험작업을 거부하겠다며 일종..
대형마트 고추장

정부 압박에 식품업체들 가격인상 계획 철회

풀무원에 이어 CJ제일제당도 제품 가격 인상 계획을 철회한다. 2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전날부터 편의점 판매용 고추장과 조미료 제품 출고가를 최대 11% 올릴 예정이었으나, 이 계획을 백지화했다...
배터리 핵심광물 '탈중국' 총력전

리튬·흑연 등 핵심광물 中의존도 2030년 50%로 낮춘다

정부가 33종의 핵심광물을 선정하고 현재 80% 이상인 리튬, 코발트, 흑연 등의 중국 의존도를 2030년까지 50%대로 낮춘다. 이를 위해 해외자원 개발 투자세액공제를 재도입하고 30개 자원보유국과 공급망 협력을 ..
배달

음식배달 시장, 거리두기 해제에 성장 제자리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고속 성장하던 온라인 배달음식 시장이 지난해에는 거의 제자리걸음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6개월 연속 역성장했다.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의민족, 위대한상상의 요기요, 쿠팡..
2023년 디스플레이 기술로드맵 발표회

150조원 세계 디스플레이시장, Ex-OLED 기술 주목

K-디스플레이의 초격차를 확보하려면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받는 'Ex-OLED' 기술 선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21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과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23년 디스..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

삼성전자, 갤럭시 S23 시리즈 세계 55개국 출시

삼성전자가 17일 신제품 갤럭시 S23 시리즈를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55개 나라에서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영국, 프랑스, 호주, 두바이 등 주요 55개국을 시작으로 130여 개국에서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
통신사

통신 3사, 3월 한 달 데이터 추가 제공

이동 통신 3사가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해 3월 한 달간 모바일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통 3사가 물가 인상에 따른 정부의 민생 안정 대책에 동참하며 내놓은 지원책이다. 먼저 SK텔레콤은 ..
한샘

부동산 경기침체에 한샘·현대리바트 적자전환

부동산 경기 침체 영향으로 가구업체들이 지난해 부진한 실적을 냈다. 14일 각 사가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한 실적을 보면 한샘의 작년 한 해 영업손실은 217억원으로 적자전환됐다. 한샘이 연간 적자를 낸 것은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