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10대 그룹 작년 투자, 계획보다 5조3936억 덜 집행

10대 그룹이 지난해 공격적인 투자계획을 세웠지만 실제 집행액은 이에 크게 미치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6일 10대 그룹의 2012년 투자계획과 실제 집행금액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0대 그룹은 지난해 ..

방문판매 규제 강화하자 다단계판매로 전환

정부가 방문판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자 다단계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작년 4분기 다단계 판매업자 수는 8개 다단계 판매업자가 신규 등록하고 1개 사업자가 폐업해 97개로 ..

대기업 계열사 4개월 연속 감소… 포스코 '적극적'

새해에도 대기업들의 몸집 줄이기가 계속되고 있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데다 경제민주화에 대한 요구가 지속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4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1월 말 대기업집단(상호출자·채무..

삼성家 상속소송서 이건희 완승

고(故)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상속재산을 둘러싼 삼남 이건희(71) 삼성전자 회장 측과 장남인 이맹희(82) 전(前) 제일비료 회장 측이 벌인 삼성가(家) 형제들 사이의 '4조원대 소송'에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징역 4년… 최재원 무죄 선고

계열사에서 선지급 명목으로 497억원의 자금을 빼돌리고 비자금 139억5000만원을 조성해 개인 용도로 사용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최태원(53) SK그룹 회장이 징역 4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이에..

서울 외곽순환로 퇴계원~일산 구간 통행료 폭리 '논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인 퇴계원~일산 구간의 통행요금이 남부 구간의 2.6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서울 북부 지역 주민과 해당 지역구 출신 시의원들을 중심으로 요금 인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남부구간은..

중소기업 절반 "설 자금 사정 어렵다"

중소기업의 절반 이상은 설 자금 사정이 어렵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1∼25일 중소 제조업체 868개 사를 대상으로 설 자금 수요 조사를 벌인 결과, 지난해보다 5.9%포인트 증가한 50..

경동나비엔·귀뚜라미, 누가 국가대표 보일러일까?

국내의 대표적인 보일러 업체인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가 '국가대표' 등의 광고 문구를 놓고 반년 가까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이 문구에 대해 엇갈린 판단을 내놓고 있어 신경전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

50대 재벌총수 주택가격 2192억… 이건희 263억원 1위

국내 50대 재벌 총수들의 주택 가운데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주택이 가장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재벌닷컴에 따르면, 자산 순위 상위 50대 그룹 총수가 소유한 단독주택과 아파트, 빌라 등 공동주택 가격..

서울지하철 승강장 매점 줄고 제과점·편의점 급증

지하철 안에서 신문이나 과자, 껌 등을 판매하는 서울 지하철 승강장 간이매점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역사 내 편의점과 제과점 등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서울메트로(1~4호선)와 도시철도공사(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