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무상복지정책 효과로 물가상승률 0.4%P 인하

현행 무상보육 정책이 연간 물가상승률을 0.3%포인트나 낮춘 것으로 추산됐다. 무상급식까지 합치면 인하 효과는 0.4%포인트에 달한다. 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정부의 무상보육, 무상급식 등 `무상복지' 정책이 연간 ..

6월 소비자물가 2.2% 상승… 4개월 연속 2%대

6월 소비자물가가 2.2% 상승,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개월 연속으로 2%대를 기록하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농산물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고, 시내버스와 지하철 요금 등 대중교통 ..

실질임금 4개월 연속 증가… 소비자물가 안정 원인

소비자물가가 안정세를 보이면서 실질임금이 4개월째 증가세를 이어갔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5월(임금ㆍ근로시간은 4월 급여계산기간) 기준 농업을 제외한 종사자 1인 이상 사업체 2만8천개를 표본으로 사업체 노동력 조사를..

민간 체감경기 2010년부터 나빠지고 6월엔 냉각 조짐

기업·소비자 등 민간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가 2010년부터 지속적으로 나빠지고 최근에는 본격적인 냉각 조짐마저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7일 내놓은 '6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및 경제심리지수(ES..

[화물연대 총파업] 관세청, 특별통관지원책 수립

관세청은 총파업에 들어간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대비해 '수출입화물 특별통관지원 대책'을 파업 종료 시까지 수립해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우선 수출화물의 선적지연 및 수입원자재의 적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

취업률 시는 서귀포 군은 신안 최고

특별시와 광역시를 제외한 9개 도의 156개 시·군 가운데 취업률이 가장 높은 시는 제주 서귀포시, 군은 전남 신안군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수원시는 실업률이 가장 높았고, 공무원이 많은 경기 과천시는 봉급쟁이가 ..

지난해 對중동 경상수지 적자 역대 최대… 고유가 영향

지난해 고유가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주요 원유 수입국인 중동지역 국가와의 경상수지 적자규모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국·중국·유럽연합(EU)·일본 등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대상국으로의 수출은 호조..

수입물가 2개월 연속 하락… 물가안정 `청신호'

수입물가가 2개월 연속 하락했다. 수입물가는 국내 소비자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가안정 '청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국은행이 15일 발표한 `2012년 5월 수출입물가지수' 자료에 따르면, 5월 수입물..

가계부채비율 스페인 육박… 그리스보다 20%P나 높아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비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정위기를 겪고 있는 스페인 수준에 육박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부터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고 ..

생산자물가지수 2개월 연속 하락… 물가안정세

국내 생산자물가가 2개월째 하락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도 1.9% 상승에 그쳐 물가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계 경기 부진과 국제원자재 가격 하락 등에 따른 것이다. 한국은행이 11일 발표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