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출

8월 경상흑자 66억 달러…4개월 연속 흑자

코로나19 여파로 수입과 해외여행 등이 줄면서 경상수지가 4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수출보다 수입이 보다 큰 폭으로 줄어든 ‘불황형 흑자’인 셈이다.한국..
전자여권

여권 재발급 이제 온라인으로…오늘부터 시범운영

앞으로 여권 재발급 신청을 할 경우 온라인에서도 가능하다. 외교부는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28일부터 국내외 일부 지역에서 온라인 여권 재발급신청 서비스를 시범 시행한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신청자 주소지와 상관..
고령층

노년층 취업 의욕 높다…생활비 보태려고

55~79세 연령층에서 3명 중 2명은 더 일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 보면 73세까지 일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연금만으로 생활이 어려워 생계비에 보태려는 이유가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
14일 오전 대전역 앞에서 잎담배 생산 농민들로 구성된 전국엽연초생산협동조합원들이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며 일본 담배 불매운동을 다짐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2019.8.14

노 재팬 운동에 담배는 소폭의 감소만…JTI 점유율 굳건

지난해 7월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일어난 일본 상품 불매운동(노 재팬 운동)이 1년을 맞은 가운데 담배 품목은 다른 품목에 비해 점유율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각에서는 오히려 점유율이 올라갔다는 분석을 내놓..
사진설명방송통신위원회는 27일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서 원스톱 전환서비스 관리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참석자들이 현판 제막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완용 KTOA 부회장, 김재철 방통위 이용자정책국장, 옥경영 숙명여대 교수,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이승용 KT 실장, 박형일 LG유플러스 CRO, 하성호 SKT 부문장, 조영훈 SKB 그룹장, 홍기섭 KT 스카이라이프 부사장. [사진 제공 = 방통위]

인터넷·유료방송 가입·해지 쉬워진다

초고속인터넷과 유료방송(IPTV, 위성방송) 가입을 신청할 때 해지까지 한번에 될 수 있는 일명 원스톱 서비스가 27일부터 선보였다. 고객은 해지 후 새로 가입하지 않고도 유료방송결합서비스를 통신사업자 고객센터나 온..
굿리치 보험금 청구

보험금 비대면 청구 급증...50~60대 증가율 높은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모바일 보험금 청구 이용량이 크게 늘었다. 27일 보험 핀테크업체 굿리치에 따르면 굿리치의 보험금 청구 서비스 이용량은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이용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9..
문재인

문대통령 “한국판 뉴딜 경기반등 뒷받침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정부와 민간의 노력이 더해지면 3분기부터 경제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판 뉴딜도 경기 반등을 뒷받침하는 축이 되게 하겠다“고 밝혔다...
렌탈서비스

렌털 서비스 온라인 구매 '열풍'…20~30대 거래액 743%↑

코로나19 이후 렌털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구매를 통한 소유보다 경험 자체에 더 큰 가치를 두는 20~30대의 특징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이베이코리아는 설명했다...
자영업

자영업자, 직장인보다 코로나19 여파에 더 민감

자영업자가 봉급생활자보다 경기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영업자와 봉급생활자의 현재 생활 형편 등을 바라보는 인식의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현재 경기 상황에 대해서는 자영업자와 봉급생..
은행권

코로나19에 긴급유동성 풀었는데…예금 109조 폭증

올해 상반기 은행권의 수신이 사상 최대 규모로 늘었다. 위기 상황에서 정부가 초유의 통화·재정정책을 쏟아냈는데 이 자금 중 상당 부분이 은행 금고로 다시 흘러 들어갔다는 의미다. 정부·중앙은행 입장에선 이런 상황이 ..
전셋값변동률

전세값 오른다고 전망한 한은, “상승요인이 우세”

한국은행은 향후 주택 매매 가격은 다소 진정되겠지만 전셋값의 경우 오히려 더 오를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26일 국회 기획재정위 소속 유경준 의원(미래통합당)이 한은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은은 '주택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