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사설] 일자리위원회와 일자리상황판의 설치를 바라보며

문재인대통령의 고용문제에 대한 정책적 관심은 지대하다. 두 가지 사실만 보아도 대통령의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큰지 충분히 알 수 있다. 하나는 일자리위원회이고 다른 하나는 청와대에 설치된 일자리 상황판이다. ..

[사설] 한국에 제대로 된 보수정당이 있는가?

지난 대선에서 소위 보수정당이라고 자처하는 자유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참패하였다. 그런데 이런 정당이 과연 보수정당이라고 할 수 있는지 의구심이 드는 것을 어쩔 수 없다. 보수주의는 본래 영국의 에드먼드 버크가 인간의..

[칼럼] 자연으로 돌아가라

내가 퇴임후를 고려하여 산속에 지어놓은 산막으로 들어왔다. 허리가 부실하여 내가 재직하였던 대학병원에서 점검을 한 후 어제 저녁부터 산막에 머무르게 되었다. 사방을 보아도 나무요 초록이다. 사람들은 좀처럼 흔적을 보..

[사설] 신정부에 합리적 경제정책을 기대한다

우리 국민에게 당면한 정책과제는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경제회생이요 다른 하나는 극가 안전보장이다. 이 중에서 경제정책을 드라이브한 진용이 일단 갖추어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정책실장, 경제수석, 부총리 겸 경..

[사설] 돈봉투 회식은 검찰개혁 필요성의 충분한 근거

검찰요직에 앉아 있는 사람들이 돈봉투를 주고받으면서 고급식당에서 식사를 하였다.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법무부 안태근 검찰국장이 중심이 된 회식자리다. 문대통령은 이를 두고 감찰지시를 하였고 이 두 사람은 어제 사의..

[칼럼] 철쭉과 장미

4월 말 철쭉은 정말 아름다웠다. 빨간 자태는 도시의 가로나 농촌의 들판길에서 봄의 향연을 아낌없이 펼쳤고 사람들은 봄이 철쭉의 요염한 모습으로 무르익어가는 것을 찬탄하고 만끽하였다. 5월에 접어들면서 싱싱하던..
자료사진

[사설] 협치가 잘 되어야 나라가 산다

대한민국은 헌법상 3권분립체제의 국가이다. 국가권력은 입법, 행정사법부에 나누어져 있고 상호 견제와 협력으로 나라가 운영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헌법정신은 헌정사에서 찾아보기 어렵다. 정부주도적 국가발전전략이..
비정규직

[사설] 비정규직대책 치밀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문재인대통령이 5년 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원 전환하여 비정규직이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힘에 따라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구조에 적지 않은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런 방침에 따라 인천공항공사는 연내에..
신명섭 원장

[건강 칼럼] 임플란트보다 어려운 치주질환 치료

치주질환이란 치아 주위에 염증이 생겨서 조직이 파괴되는 질환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결국 발치를 해야하는 상황에 놓인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한국인 성인의 약 30%는 치주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매..
청와대 인사

[사설] 새 정부 성공여부는 인재등용에 달려 있다

보궐선거의 특성에 따라 문대통령은 당선과 동시에 임기가 시작되었다. 그러다 보니 새 정부의 구성이 가장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정부의 일도 사람이 하는 것이라 정부의 성공은 어떤 사람으로 정부를 구성하느냐 하는 것이..

[칼럼] 권력의 시작과 종말

꽃은 필 때 아름답고 생동감이 느껴지며 질 때는 힘이 없고 지저분한 것이 일반적이다. 마찬가지로 권력은 시작할 때 힘차고 찬란하지만 물러날 때는 스산하고 허무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