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사설] 중도통합신당 논의 적극적 추진 가치 있다

지금 우리나라에는 교섭단체를 구성하고 있는 정당이 네 개가 있다. 진보를 표방하는 더불어 민주당, 보수를 내세우는 자유 한국당, 그리고 중도적 입장에 서있는 국민의 당과 바른정당이 그것이다. 이들 중 여당인 민주당과..
헌법재판소

[사설] 헌재소장 임명절차 진행이 바른길이다

헌재소장을 제대로 임명하지 않고 김이수대행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려던 문대통령의 의도는 국회의 반발뿐만 아니라 헌법재판소 내부의 집단적 결정에 의하여도 어렵게 되었다. 청와대는 헌법재판관 8명의 동의에 의하여 김이수 재..

[사설] 부산 국제영화제와 경주 원전올림픽

우리나라에서 비슷한 시기에 부산과 경주에서 국제적 행사가 개최되었다. 국제영화제와 원전올림픽이라 불리는 세계원사업자협회(WANO) 총회가 그것이다. 이 두 가지 행사는 행사내용의 중요성이나 규모면에서 모두 정부가 적..
원전 고리1호기

[사설] ‘원전 공론화’의 위험성을 직시하라

원전공론화의 주사위가 던져졌다. 신고리 원전5~6호기 건설공사의 영구중단 여부를 결정할 공론화위원회 시민참여단이 어제 2박3일간의 종합토론을 끝내고 마지막 4차투표까지 마친뒤 이제 결과 발표만을 남겨두고 있다. 공론..

[세무 칼럼] 보험료 비과세 및 세액공제

보험의 종류가 여러 가지인 것처럼 보험료를 통한 세액공제 및 소득공제의 종류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연말 정산 및 종합소득세 신고 시 본인이 가지고 있는 보험료가 어떻게 절세와 연관이 되는지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칼럼] 헌재소장 대행체제 바람직한 것인가?

청와대는 10일 춘추관브리핑에서 “헌재는 9월 18일 재판관회의에서 전원이 김이수 대행체제유지에 동의했다”고 하면서 “이에 따라 청와대는 김대행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하였다. 권한대행체제를 내년 9월까지 그대..
추석

[칼럼] 10일간 추석연휴의 빛과 그늘

어제 로서 10일간 지속된 긴 추석연휴가 끝이 났다. 샐러리맨들에게는 10일간의 추석연휴를 가지는 것이 쉽지 않다. 혹자는 10일간의 연휴를 단군 이래 처음 맞게 되는 연휴라고 하여 여간 가슴 설레지 않았다. 이렇게..

[칼럼] 적폐청산과 혁신성장의 우선순위

최근 정부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는 정치적 화두는 적폐청산과 혁신성장이다. 두 가지는 정부의 주요 정치사회적 목표로 추진되고 있지만 그 성격은 사뭇 다르다. 적폐청산은 과거의 잘못을 정리하고 바로 잡자는 법 판단 작용..

[사설] 복지사기 근절대책 시급하다

복지국가에서 가장 중요한 정책과제의 하나는 복지사기를 막는 것이다. 유럽의 복지국가에서는 이미 이런 경험을 겪은 바 있다. 국가로부터 누리는 복지서비스를 당국의 눈으로 속여 부당하게 받는다든지 서류를 조작하여 각종의..

[세무 칼럼] 제척기간, 경정청구기간, 수정신고기간

납세자가 세금 신고를 했을 때 미비한 점이 있다면 과세관청은 언제까지 추가로 과세를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납세자는 신고관련 증빙자료를 언제까지 보관하고 있어야 할까요. 많은 납세자 분들이 영수증 등의 증빙자..

[사설] 혁신성장을 위한 정책대안은 무엇인가?

문재인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혁신성장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그는 이날 “혁신성장은 우리 새 정부의 성장전략에서 소득주도 성장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소득주도 성장이 수요측면에서 성장을..
트럼프 김정은

[사설] 북미 간 말폭탄에 이어 ‘죽음의 백조’가 나른다

프랑스가 내년에 개최되는 평창동계올림픽 불참을 고려중이라고 한다. 이어서 독일과 오스트리아도 이런 뜻을 내비치고 있다. 이들 나라는 “안전보장이 없으면 평창올픽에 불참할 수 있다”고 했다. 왜 이런 말들이 나오게 된..
김명수 임명동의안 가결

[사설] ‘김명수 사법부’에 바란다

어제 국회에서는 김명수 대법원장후보 임명동의안에 대한 표결이 있었다. 결과는 298명이 무기명투표를 하여 찬성160명 반대 134명으로 통과되었다. 양승태 대법원장의 임기가 24일로 끝이 나는 것을 고려하면 퍽 다행..

[세무 칼럼] 보험료 비과세 및 세액공제

보험의 종류가 여러 가지인 것처럼 보험료를 통한 세액공제 및 소득공제의 종류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연말 정산 및 종합소득세 신고 시 본인이 가지고 있는 보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