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주민번호

주민등록번호에 지역표시번호 없어진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의 지역 번호가 45년만에 없어진다. 행정안전부는 지역 번호 대신 임의번호를 주는 방식의 새 주민등록번호 부여체계를 내년 10월부터 적용한다고 17일 밝혔다. 기존 주민등록번호는 그대로 사용한다...
청년 취업

건강관리, 20~30대 운동, 40대 건강검진, 50~60대 건기식

연령대별로 건강관리를 하는 방법이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의 '2019년 건강보험 제도 국민 인식조사'에 따르면 지난 8∼9월 전국 만 19∼69세 건강보험 가입자..
계좌조회

오픈뱅킹 출범,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대상 확대

금융결제원은 은행권 계좌정보 일괄 조회 시스템인 계좌통합관리(어카운트 인포) 서비스를 대부분 시중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16일 밝혔다.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란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등..
달걀

달걀 껍데기 안전정보 '내손안(安)'앱으로 확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8월 23일 '달걀 껍데기의 산란일자 표시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달걀 껍데기 안전정보를 소비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달걀껍데기 표시사항 조회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연말정산

연말정산 미리보기, 세테크 10가지

한국납세자연맹은 연말정산을 앞두고 '12월에 꼭 알아야 하는 연말정산 세테크 10가지'를 10일 소개했다. 납세자연맹에 따르면 올해 연말정산부터 의료비로 인정되는 산후조리원 비용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
보이싱피싱

공공기관·은행 사칭 대출문자 주의

금융감독원은 최근 급격히 늘어난 공공기관·은행 사칭 불법 대출 문자메시지에 대해 3일 소비자경보(주의)를 발령했다. 올해 들어 11월까지 접수된 불법 금융 광고 제보 160건 가운데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제보는 32..
직장인

직장인 73%, 올해 연차휴가 다 소진 못해

올해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지만, 직장인의 73%는 연차휴가를 모두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3일 직장인 1천451명을 대상으로 올해 연차휴가 사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모두 사용했다'고..
신분증

위·변조 방지기능 강화한 주민등록증 도입

행정안전부는 보안요소를 추가한 주민등록증을 내년 1월1일부터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새로 도입되는 주민등록증은 현재의 디자인을 유지하되 내구성을 높이고 위·변조 방지기능을 강화했다. 이번에 바뀌는 주민등록증은 우선..
한랭질환 예방수칙

본격적 겨울 시작, 한파 대비 건강수칙

질병관리본부는 올해는 겨울철 평균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겠지만 변동성이 클 것이라는 기상청 전망에 따라 갑작스러운 추위에 따른 한랭 질환 발생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29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