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출

8월 경상흑자 66억 달러…4개월 연속 흑자

코로나19 여파로 수입과 해외여행 등이 줄면서 경상수지가 4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수출보다 수입이 보다 큰 폭으로 줄어든 ‘불황형 흑자’인 셈이다.한국..
기업

10월 기업심리지수 반등, 상승폭 11년 만에 최대

이달 기업 체감경기가 11년여 만에 최대폭으로 개선됐다. 특히 중소기업 체감경기는 통계 편제 이래 역대 가장 큰 폭으로 뛰었다. 2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10월 전(全)산..
한국 부자 설문조사

국내부자 37.5% “부동산보다 사업으로 부자됐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부자 3명 중 1명은 소득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에서 부동산 등 자산 투자보다는 스스로 일군 사업을 통해 부자 대열에 올라서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부동산

디딤돌 대출 금리 인하…신혼부부 이자부담 36만원 던다

무주택 서민의 내집마련을 지원하는 주택도시기금 디딤돌(구입자금) 대출의 금리를 인하한다. 국토교통부는 28일 무주택 실수요자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일반·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금리를 평균 0.2%포인트 인하한..
(캡처=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관광 소비할인권 30일 재개…1천개 여행상품 30% 할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된 숙박·여행·외식 할인권 지급이 재개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8일 그동안 중단된 근로자 휴가지원사업과 숙박·여행 할인권 제공 사업을 오늘부터 순차적으로 재개한다고..
일자리

공공일자리 정책 확대에도 저소득층 근로소득은 줄어

정부가 대규모 예산을 들여 공공일자리 정책을 확대하고 있으나 오히려 저소득층의 근로소득은 줄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8일 발간한 '공공일자리 정책의 진단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지속성과 효과를 고..
GDP

3분기 GDP 성장률 1.9%…수출 기저효과로 예상치 상회

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이 2% 가까이 반등했다. 2분기 최악의 성적을 보인 수출이 기저효과로 대거 오르면서 3분기 성장률은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다. 다만 민간소비는 1분기 이후 또 한 번 역성장을 나타냈다...
304회 홍보이미지1 (일하는 강찬영씨) 택배 분류

경제적으로 발목 잡힌 중노년층… 보험대출·저축 늘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경기가 위축되면서 은퇴자들은 물론 중노년층의 삶이 더 팍팍해지고 있다. 우선 SBS 시사보도 프로그램 뉴스토리가 보여준 은퇴자들의 삶은 어떨까. 27년간 대기업에 근무하다 임..
채용

코로나19에 청년 일자리 ‘뚝’…9월에 50만개 증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청년층 일자리 충격이 가장 컸다는 분석이 나왔다. 21일 연합뉴스가 통계청 고용동향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첫 확산 여파가 강했던 4월에 42만개, 재확산 여파가 덮친 9월에 50만개의 청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