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대출

예금·대출 금리 소폭 하락…가계대출 금리는 상승세

지난달 은행들의 예금과 대출 평균 금리가 작년 말과 비교해 소폭 떨어졌다. 그러나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지난해 4월 이후 최대폭으로 올랐다. 한국주택금융공사(HF)가 장기 고정금리·분할상환 주택담보대출인 ‘보금자리론’..
민주당

4차 재난지원금 '19.5조+α' 규모…추경 28일 확정

4차 재난지원금 규모가 19조5천억원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유동수 정책위 부의장은 25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4차 재난지원금 규모에 대해 "19.5조원 플러스 알파(α)"라고 말했다.이어 "정부 제출..
한국은행

한은, 기준금리 0.5%로 동결…경기 방어 차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25일 현재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5월 기준금리를 0.5%p 인하한 이후 9개월 연속 동결이다. 이번 기준금리 동결은 코로나19 재확산, 실물 ..
청년월세지원

'월 20만원' 청년월세 지원 받는 방법과 대상은

서울시가 청년 5천 명을 대상으로 월세 20만원을 최장 10개월 지원한다. '청년월세지원' 신청 기간은 3월 3~12일로 서울주거포털(housing.seoul.go.kr)에서 신청가능하다. 지원 대상자 발표는 4월,..
경기지수

기업체감경기 34개월만에 '긍정적'

기업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기업경기실사지수가 34개월 만에 100선을 넘었다. 경기를 낙관하는 기업 수가 비관하는 기업 수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기업경기실사지수(Busines..
대출

영끌·빚투에 가계 빚 1천726조 '사상 최대'

우리나라 가계 부채가 또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생활고, 영끌과 빚투 등의 영향으로 가계 부채 규모 증가폭이 커졌다. 한국은행이 23일 발표한 '2020년 4분기 가계신용(잠정)' 통계에 따르면 4분기 말 기준..
딸기 과일 할인마트 유통

귀한 몸 ‘딸기’…25일엔 ‘새벽딸기’ 판매

유통업계에서 겨울철 딸기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한 업체에서는 딸기 인기가 우유보다 높았으며 다른 업체에선 당일 수확한 딸기를 판매하고 있다. 이마트의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겨울 매출에서 딸기는 300억원..
한국은행

한은 총재 "완화적 통화정책 유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이날 "최근 수출 호조 등으로 국내 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코로나 전개 상황에 따라 성장 경로의 불..
가게

소비심리 2개월 연속 개선…'물가 오른다' 인식은 커져

소비심리가 2개월 연속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가격전망이 두달 연속 하락했으나 물가와 기대 인플레이션 인식은 약 1년 반만에 2%를 넘어섰다. 한국은행은 국내외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진정되고 백신 접종 ..
공정위

공정위, 억대연봉 허위광고 업체에 철퇴

공정거래위원회가 법인에 보험을 영업해 단기간에 고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고 거짓 광고한 업체 등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총 4천만원을 부과한다고 22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개인사업자로 영업하다 2018년 폐업한 A ..
이낙연

4차 재난지원금, 15조~20조 규모 슈퍼추경 예상

4차 재난지원금을 담은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안이 '슈퍼 추경'이 확실시되고 있다. 당정은 3월 지급을 위해 지원 대상과 지급액, 추경 규모에 대한 협의를 서두르고 있어 금주 중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