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출

수출 반등에 9월 경상흑자 2년만 최대

지난 9월 경상수지 흑자가 수출 반등에 힘입어 2년 만에 처음으로 100억 달러를 넘었다. 한국은행이 5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9월 경상수지는 10..
구글

구글, 국내 '수수료 30%' 신규 앱 적용 연기

구글이 앱 장터 '구글플레이'의 결제 수수료를 모든 앱·콘텐츠로 확대하는 정책의 적용 시점을 내년 9월 말로 연기한다. 구글은 새로 등록되는 앱은 내년 1월 20일부터, 기존 앱은 내년 9월 말부터 구글플레이 인앱결..
건보료

지역가입자 건보료, 이달부터 가구당 8천245원 오른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가구당 월 평균 보험료가 이달부터 8천245원 오른다. 소득과 재산변동 사항 등을 요금 산정에 반영한 데 따른 것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9년도 귀속분 소득(이자·배당·사업·근로소득 등)과..
면세점

‘면세점 쇼핑 비행’ 1년간 허용…600달러 면세 혜택

정부가 착륙지 없이 외국 영공을 통과하는 국제 관광비행을 1년간 허용한다. 탑승객에게는 일반 해외 여행객과 동일한 면세 혜택이 부여되며, 엄격한 검역·방역 관리 하에 출국을 허용하는 대신 재입국 후 진단검사와 격리조..
달러

외화예금 또 사상최대…기업·개인 달러 수요 증가

지난달 외화예금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달러 약세 국면 속에서 개인의 저가 매수와 수출입 회복으로 기업의 달러 수요가 늘어난 영향이다. 한국은행이 18일 발표한 '10월 중 거주자 외화예금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항공업

항공업 다시 내리막, 카드결제·생산지수 동반 하락

코로나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이 잠깐의 상승기 이후 다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통합 국적항공사 출범 기대와 '승자의 저주' 우려가 동시에 커지는 가운데 당장 전반적..
대출

대출 규제 풍선효과…주말 신용대출 3∼4배 급증

금융당국이 지난 14일 고소득자의 신용대출을 죄는 방향으로 규제를 예고하자 규제 실행 시점인 30일 전에 신용대출을 받아두려는 수요가 급증했다. 이미 신용대출을 받은 사람들도 규제가 소급 적용되는지, 추가 대출이 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