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기업

정부, 기업 탄소감축 투자 1350억원 저리융자 지원

정부가 올해 온실가스 감축 시설과 연구개발(R&D)에 선제적으로 투자하는 기업에 1350억원의 저리 융자를 새로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9일부터 산업계의 탄소중립 전환을 촉진하는 '2024년도 탄소중립 전..
부동산

전세가율 80% 넘는 서울빌라 거래 28%로 ↓

고금리와 전세사기 여파로 전세 기피 현상이 심해지면서 서울 소재 연립·다세대 주택(빌라) 전세 거래 중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전세가율)이 80%를 넘는 거래 비중이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부동산 ..
기재부, 2023년 세법 개정 후속 시행규칙 개정안 브리핑.

반도체 HBM시설투자 최대 25% 세액공제…방산 시설 18%

올해 한시적으로 반도체 고대역폭메모리(HBM) 기술과 관련한 시설투자에 최대 25%의 세액공제가 적용된다. 방위산업 분야에 대한 시설투자는 최대 18%의 세액공제를 받는다. 기획재정부는 27일 이런 내용의 '2023..
출생

조세硏 "소득세 감면, 저출산 대응 한계"

출산·양육 가구의 소득세를 감면해주는 저출산 대책으로 정책적 효과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국책연구원의 분석이 나왔다. 권성준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은 27일 재정포럼 2월호에 실은 보고서 '저출산 대응을 위한 소득..
물가

한은 "에너지가격 반등, 주요국 물가상승률 둔화세 주춤"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유럽 등 주요국의 물가상승률 둔화 흐름이 에너지 가격 반등 영향으로 주춤해진 가운데 앞으로 물가 동인과 경기 상황에 따라 각국의 통화정책 전환 시점도 달라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조세硏 "소득세 감면, 저출산 대응 한계"

출생
출산·양육 가구의 소득세를 감면해주는 저출산 대책으로 정책적 효과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국책연구원의 분석이 나왔다. 권성준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은 27일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