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출

수출 반등에 9월 경상흑자 2년만 최대

지난 9월 경상수지 흑자가 수출 반등에 힘입어 2년 만에 처음으로 100억 달러를 넘었다. 한국은행이 5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9월 경상수지는 10..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삼성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주열, 통화정책목표 고용 포함 관련 “신중해야”

한국은행이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처럼 통화정책 목표에 고용을 포함하는 것을 두고 신중한 입장을 표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4일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 통화정책방향 ..
이주열

이주열 "저출산·고령화 빨라 …엄격한 재정준칙 필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4일 "장기적으로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려면 엄격한 재정준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부가 발표한 재정준칙 도입 ..
한국은행

한은, 기준금리 0.5% 동결…통화완화 기조 유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현재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14일 결정했다. 이로써 지난 7~8월에 이어 이날까지 기준금리가 0.5%로 가 넉달째 동결이다. 한은의 기준금리 동결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
가게

손님 없는데 쌀·채솟값 ‘껑충’…외식업 '이중고’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외식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외식 수요 감소로 손님이 줄어든 데다 쌀과 채소 등 식자재 가격이 치솟으면서 외식업계가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쌀과 채소 가격이 급등하면서 외식업..
수출

KDI 두달 연속 경기 위축…"내수 중심 경기 부진 지속"

한국개발연구원(KDI)은 KDI는 지난달에 이어 두 달 연속으로 경기가 위축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재확산에 따라 서비스업 등 내수를 중심으로 경기 ..
수출

10월 1~10일 수출 28.8% 급감…조업일수 감소 영향

10월 1~10일까지 수출금액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8.8% 감소했다. 추석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의 영향이 컸다. 12일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10일 수출액(통관기준 잠정치)은 93억달러로 지난해 동기 대..
수출

8월 경상흑자 66억 달러…4개월 연속 흑자

코로나19 여파로 수입과 해외여행 등이 줄면서 경상수지가 4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수출보다 수입이 보다 큰 폭으로 줄어든 ‘불황형 흑자’인 셈이다.한국은행이 8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8월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