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경기둔화

S&P,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역성장' 전망

국제 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한국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S&P는 이날 발간한 '아시아·..
금융위

내일 27조 규모 금융시장대책 발표...시장 안정될까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폭락하는 금융시장에 대한 안정화 대책을 발표한다. 이번 금융시장대책 발표는 금융시장의 최전선인 단기자금시장에서 자금경색을 막아 시장 전반의 동요를 다잡겠다는 의..
수출

2분기 수출 전망도 어둡다..,7년만에 최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대유행의 여파로 인한 글로벌 경기의 악화로 수출 업계의 체감 경기가 나빠지면서 2분기 수출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국내 915개..
국채

김용범 기재차관 "글로벌 유동성 확보 경쟁 고조"

정부가 국제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유동성 확보 경쟁이 고조됨에 따라 경각심을 갖고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3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거시경제금융 관련부서를 긴급 소집, 코로나19 관련 국내..
수출

3월 1~20일 수출 10% 증가…일평균 0.4%↓

3월 중순까지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어났다. 다만 일평균 수출액은 오히려 줄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23일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20일 수출은 307..
홍남기

홍남기, 1분기 마이너스 성장률 전망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올해 1분기 성장률을 전망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영향으로 본다면 마이너스 성장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외신기자 간담..
환경 개선부담금

경유차 환경 개선 부담금 납부 기한, 3개월 연장

환경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국민 부담을 줄이기 위해 경유차 환경 개선 부담금의 올해 상반기 납부 기한을 이달 31일에서 6월 30일로 늦춘다고 20일 밝혔다. 환경 개선 부담금은 오염 원..
정총리

정총리 "부가세·종합소득세 신고납기 연장논의“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충격과 관련해 "부가가치세 및 종합소득세 신고 납기 연장 등 세정 부담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물가

2월 생산자물가 0.3% 하락...코로나19·유가 하락

유가 급락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여파에 소비가 크게 줄면서 2월 생산자물가가 3개월 만에 하락했다. 한국은행이 20일 발표한 '2월 생산자물가지수'를 보면 지난달 생산자물가지수는 103.7..
신용등급재

내년부터 신용등급 대신 신용점수제로

내년부터 신용 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바뀐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은행·보험·여신전문금융·저축은행법 시행령 등 11개 금융관련법령에 담긴 '신용등급' 표현을 '개인신용평점'으로 바꾸는 입법예고를 한다고 19일 밝..
한국은행

한은 3년여 만에 국고채 1.5조 매입...시장 안정화 목적

19일 국내 증시 폭락과 함께 채권시장마저 요동치면서 한국은행이 긴급히 시장 안정화 조치에 나섰다. 한국은행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채권시장 안정 및 환매조건부채권(RP) 매각 대상증권 확충을 위해 1조5천억 ..
수출물가

중간재 수입 의존 높은 韓 제조업, 공급 차질 대비해야

중간재 수입의존도가 높은 한국 제조업 구조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수입에 차질에 생겨 공급에 문제가 생길 경우 제조업의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 한국수입협회는 19일 내놓은 '코로나19 등의 긴급상황 ..

3월 1~20일 수출 10% 증가…일평균 0.4%↓

수출
3월 중순까지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어났다. 다만 일평균 수출액은 오히려 줄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