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당정

당정 “수도권에 10만호 이상 주택 추가 공급”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4일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공공임대와 공공분양을 포함, 10만호 이상 규모의 신규 주택을 추가 공급한다고 밝혔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김태년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
서울집갑상승률

경실련, "文정부 3년, 서울 아파트 가격 52% 올랐다"

문재인 정부 3년간 서울 아파트 가격이 6억1천만원에서 9억2천만원으로 52% 상승했다는 조사가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의 조사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 연간 상승률은 과거(이명박·박근혜) 정부보다 12배 빨랐다...
강남

현금·주택 국가에 기부하면 재건축 용적률 올려준다

정부가 서울 주택공급을 늘리기 위해 재건축 단지로부터 기부채납을 받고 주택 수를 2.5배~3배로 늘릴 수 있도록 용적률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중층 단지는 2.5배, 저층 단지는 3배까지 재건축..
전세 대출

[Q&A] 계약 갱신시 알아야 할 것 총정리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가 시행됨에 따라 세입자는 계약 만료를 앞두고 집주인에게 계약을 한번 갱신하자고 요구할 수 있다. 그런데 집주인이 계약 갱신에 응하면서 전세를 반전세로 바꾸자고 요구할 경우 응해야 할지,..
임대차3법

[Q&A] ’임대차 3법‘ 총정리

임대차 3법이 모두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다음 달 초부터 시행된다. 세입자는 4년간 임대기간을 보장 받으면서 계약을 1회 갱신할 수 있게 된다. 집주인은 직전 임대료의 5% 넘게 갱신 임대료를 올릴 수 없다...
김현미

김현미 "중저가 주택 재산세 인하 대책 10월 발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중저가 주택에 대한 재산세율을 인하하는 방안을 오는 10월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김 장관은 "재산세는 자산가치에 비례할 수밖에 없고 공시가격을 현실화하다 보면 중저가 주택을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