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온라인결제보안 강화 위해 합동대응팀 구성

최근 발생한 `안전결제(ISP)' 시스템 해킹을 계기로 금융당국이 온라인 결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합동대응팀을 구성했다. 이는 국민 경제생활에서 온라인 전자거래가 점점 활발해지고 있지만 보안과 안전성은 미흡하..

은행지주사 BIS 비율 상승… BS금융지주 1위

은행을 자회사로 둔 은행지주회사(금융지주사)의 자본 체질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국내 10개 은행지주사의 9월 말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6월 말보다 0.15%포인트 높아진 1..

골드만삭스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3.4%"

외국계 투자은행(IB)인 골드만삭스는 우리나라의 내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올해(2.3%)보다 1%포인트 가량 올라간 3.4%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골드만삭스의 권구훈 전무(한국 담당 이코노미스트)..

금융권, 근저당비 반환소송 판결 하루 앞두고 초긴장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한 근저당권 설정비 반환소송 판결을 하루 앞두고 판결 내용에 따라 대규모 `소송 폭탄'을 맞을 수도 있게 된 금융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5일 금융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원고인단 271명이..

저금리 시대 맞아 정기예금 지고 적금 뜬다

저금리 기조 속에 은행권에서 2%대까지 내려간 정기예금 대신 금리가 다소 높은 데다 4%대 금리까지 가능한 월 복리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적립식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달 30..

글로벌IB들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2%대" 전망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의 상당수가 내년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2%대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은 8%대 성장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성장률이 내년에도 마이너스로 예상되는..

씨티은행 임직원 199명 희망퇴직 단행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외국계 은행인 씨티은행은 최근 희망퇴직 신청을 받아 내부 심사를 거쳐 전체 임직원은 4600여명 가운데 199명을 희망퇴직시켰다. 씨티은행은 경기 불황 장기화에 대비해 이번 구조조정을 포..

금감원, 하도급업체 연쇄도산 막기 위해 대출 관행 개선

금융감독원은 하도급 업체의 연쇄부도를 막기 위해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은 29일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위해 전라북도 익산산업단지를 찾아가 중소기업 대표들과 만난 자리..

은행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6년 만에 최고 수준

아파트 가격 하락으로 집단대출을 둘러싼 입주자와 건설사 간의 분쟁이 잦아진 탓에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이 6년 만에 가장 높아졌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10월 말 국내은행 주택담보대출의 연체율이 0.94%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