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리베이트 건넨 제약사 종근당에 과징금 처분

대전식약청은 17일 의료인, 의료기관 및 약국 개설자에게 의약품 판매촉진의 목적으로 물품, 향응 등을 제공한 종근당에 대해 과징금 처분을 내렸다. 종근당은 리베이트를 통해 '가바렙정600mg(가바펜틴)' 등 68품목..
이미지

바른세상병원 서동원 원장…겨울철 손저림증도 각양각색

겨울철에는 우리 몸 중에서 노출이 많은 손이 고생하기 십상이다. 추위에 말초혈관이 수축하여 혈액순환이 원활치 않아 손저림증에 시달릴 수 있으며, 손저림 질환을 손시림으로 착각해 방치하다가 중증 질환으로 발전하기도 한..

황우석 논문조작 사건, 결국 대법원까지 간다.

서울고법은 줄기세포 논문의 조작 은폐 후 연구비 수주 횡령등의 혐의로 기소된 황우석 박사가 항소심 판결에 불복해 상고장을 제출했다고 23일 밝혔다. '04,'05년 사이언스지 발표논문이 조작되었으나, 이를 근거로 농..

경북대 병원, 권역 응급의료센터 지정 취소 결정

보건복지부는 최근 경북대병원을 비롯한 대구시내 주요병원의 진료거부에 의한 사망건으로 경북대병원에 대해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을 취소키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 21일 장중첩증을 앓던 4세 응급 여아가 경북..

"글루코사민, 골관절염 효과 있다"

효용성 논란을 빚었던 글루코사민에 대하여 21일 식약청은 '글루코사민황산염'과 '황산콘드로이틴나트륨'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에 대한 '2010년도 의약품 재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글루코사민황산염'의 경..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관리의사제의 도입제안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7일 공단 대강당에서 건강보장선진화위원회 공청회를 열고 의료제도개선 및 일차의료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건강관리의사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앞선 제도들과 마찬가지로 일차의료 강화, 지속적..

전의총, 한미약품 공정위 고발 취하

전의총은 한미약품 공정위 고발을 취하 한다고 21일 기자 회견을 통해 밝혔다. 지난 5월 31일, 한미약품이 약 2400명의 의사에게 강의료 명목으로 현금을 지급한 데 대해 상당수가 불법적인 리베이트로 지급된 사실에..

"뇌졸중 환자 60%, 병원 늦게 찾아 치료효과 감소"

뇌졸중 환자 10명 중 6명이 병원을 늦게 찾아 후유 장애를 막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보심평원은 뇌졸중 진료기관들의 의료서비스개선에도 불구하고 구급차 이용률은 56.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고, 구급차를 이..

심장질환 원인 신호 전달 메커니즘 규명

KAIST는 바이오및뇌공학과 조광현 교수팀과 생명과학과 허원도 교수팀이 시스템생물학 융합연구를 통해 심장질환 원인신호전달경로의 숨겨진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심근비대증은 다양한 병인에 의해 심근세포가 비대해지는 병리학..